기업 인수합병(M&A)과 가치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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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인수합병(M&A)과 가치평가

Ⅰ. M&A활동의 전개

Ⅱ. M&A의 개관

1. M&A의 목적과 분류
1) 기업가치에 대한 M&A의 영향과 관련된 첫째 분류
(1) 총 가치 증가와 관련된 이론
(2) 총 가치 증가가 없다는 이론
(3) 총 가치 감소와 관련된 이론
2) M&A에 대한 상이한 분석시각과 관련된 두 번째 분류
2. M&A의 절차
3. M&A와 가치창조
1) 수평적 M&A를 통한 가치창조
2) 수직적 M&A를 통한 가치창조
3) 복합기업적 M&A를 통한 가치창조

Ⅲ. 가치평가를 위한 M&A 대상기업의 주요 분석요소

1. 산업분석
2. 마케팅 측면에서의 전략적 유효성 분석
3. 제품과 제품개발능력 분석
4. 고객분석
5. 종업원 분석
6. 경영기능별 분석

Ⅳ. 시너지의 가치평가

1. 시너지의 원천과 구분
2. 시너지의 가치평가
본문내용
기업인수합병(M&A)와 가치평가

I. M&A 활동의 전개

합병과 매수(mergers and acquisitions)는 기본적으로 기존의 경영진이 새로운 경영진으로 교체되어 경영권 또는 기업지배권의 이전이 발생되는 거래를 의미한다. 개념상으로 합병은 독립적인 두 개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 결합되는 것이며 매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의 대부분을 매입하는 것으로서 실질적인 통제권을 확보하게 됨을 말한다.
이러한 기업의 M&A 활동은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외적 성장전략의 수단으로 전개되어 왔다. 예를 들어 기술변화와 규제 등 제도의 변화, 규모 및 범위의 경제, 세계화와 규제완화에 따른 경쟁의 심화와 시장의 확대, 산업조직의 변화와 신규 산업의 생성 등은 기업의 새로운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의 기회를 창출하게 되므로 M&A 활동을 촉진시킨다.
M&A가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가에 대하여는 찬반의 논란이 있어 왔다. M&A에 따른 영업 및 재무 효율성의 증진은 기업 가치를 증대시킬 수도 있으나 주식가치 상승이 이해관계자의 부를 재배분한 결과이거나 투기적 이득의 추구에 기인한다는 것 등이다.
M&A 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발생하였던 미국의 경우 M&A 활동의 역사적 흐름의 특성을 보면 첫째, 1890년부터 1904년까지의 경제확장기에 시장지배적 독점을 위한 수평적 합병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 시기에 GM, Eastman Kodak, American Tobacco, Dupont 등의 거대기업이 탄생하였고 71개 산업부문에서 독점상태가 이루어졌으며 1890년 Sherman Act를 제정하여 이에 대한 통제가 시도되었다.
둘째, 1922년부터 1929년 대공황전까지의 경제성장과 주식시장 붐시기에는 수송, 통신, 머천다이징의 발전의 토대위에서 수직적 합병이 과점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셋째, 1960년대에는 기업의 현사업과 무관한 신제품 시장으로의 다각화를 통한 성장을 시도하는 복합기업적 합병이 주로 이루어졌다. 위의 세 번에 걸친 합병의 물결은 경제적 번영과 주식시장의 활황기에 철도, 전기 등 경제의 하부구조 변화에 힘입어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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