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적 입장에서 본 해외직접투자이론(독점적 우위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 과점적 경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산업조직론적 입장에서 본 해외직접투자이론
Ⅰ. 독점적 우위이론
Ⅱ. 제품수명주기이론
1. 신제품단계
2. 성숙제품단계
3. 표준화제품단계
Ⅲ. 과점적 경쟁이론
- 본문내용
-
산업조직론적 입장에서 본 해외직접투자이론
산업조직론적 관점은 해외직접투자를 불완전경쟁과 독과점행위의 산업구조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이론들은 시장의 불완전성을 그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는데, 독점적 우위이론 ․ 과점적 경쟁이론 ․ 제품수명주기이론 등이 이에 속하는 이론들이다.
1) 독점적 우위이론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s theory)은 하이머(S. Hymer) - 킨들버거(C. P. Kindleberger) - 케이브즈(R.Caves) 등에 의하여 주장되었다.
해외직접투자에 있어 외국기업은 현지국 기업과 비교하여 필연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불리한 점, 즉 외국비용을 극복하고 현지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기 위하여, 외국기업은 현지국 기업이 갖고 있지 못한 기업특유의 우위(firm-specific advantage)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우위를 소유함으로써 그 기업은 본국에서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외국비용을 상쇄하고 현지국 기업보다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외국비용의 원천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그중 대표적인 것은 현지국 기업에 유리한 경제 ․ 사회 ․ 법률의 제도, 사회적 관습, 소비자의 기호, 교통 및 통신의 비용과 현지국의 주민 또는 공공기관으로부터 받는 차별대우, 현지국 사정에 대한 지식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외국비용에도 불구하고 해외직접투자로부터 수익을 얻기 위하여는 외국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을 수 있는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를 투자기업이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자본조달비용, 상표, 기술에 관한 노하우(know-how), 마케팅능력, 경영관리기술 및 규모의 경제 등인데, 이 우위요소는 특정 기업에 한정되어야 하며, 기업 내에서는 국경을 넘어 쉽게 이동될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