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촌치킨(부산대점), 꼬꼬통닭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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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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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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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 조사의 趣旨
- 마케팅에 관한 사전 지식
2. 조사 보고서
- 생산자의 마케팅 전략
- 소비자의 설문 조사
3. 결론
- 실제 조사를 통한 문제점과 대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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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사의 趣旨
-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의 실제 상황 속에서의 활용과 문제점 고찰, 해결책 제시
기업의 능력과 소비자의 필요를 연결시키는 과정은 사업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여기서 말하는 기업의 능력이란, 굳이 풍부한 자본력과 큰 규모를 가진 거대 기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규모가 작다 하더라도 그 기업이 발휘하는 능력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 줄 때 사업의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사업의 성공이 중요한 만큼, 이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마케팅은 곧 소비자의 필요와 기업의 능력을 연결해주는 다리의 역할을 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발견한 후에는 그러한 필요를 만족시킬 제품을 개발해야 하고, 그 후에 그 제품의 가격을 매기고, 이 제품을 고객의 손에 넘겨주기 위한 시간과 장소가 필요하고 또한,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광고나 인적판매, 판매촉진 등을 수행하는 마케팅 믹스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준다.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우리 주변에 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가게를 대상으로 어떠한 마케팅이 사용되어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과제의 대상으로 전국 체인점의 형식으로 치킨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교촌 치킨의 부산대점과 부산대학교 후문에 위치한 꼬꼬통닭을 선정했다. 각 기업의(가게의) 운영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교촌치킨과 꼬꼬통닭의 사장님을 직접 인터뷰하여 면접법의 형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 가게의 이용자들에게 설문지를 통하여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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