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교촌치킨`의 마케팅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교촌치킨의 마케팅 전략
1. 기업 소개 및 환경 분석
1) 기업 소개
2) 환경 분석
2. SWOT분석
3.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마케팅(Marketing)원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제품(Product)이나 서비스(Service) 중에서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팀별로 조사하라는 과제를받고 많은 고민을 했다. 교수님께서 예를 들어주신 것을 들어보면 주위에서 마케팅에 관련 지어서 생각해 볼만한 것이 무궁무진하게 많았던 것이다.
팀원들과 여러 가지를 놓고 고민하다가 선택한 것이 바로 '교촌 치킨'이었다. 팀원 중 한명이 학교 앞 가게들이 많이 바뀌었다며, 한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가게도 확장하고 동종의 타 업체도 뛰어들게 했던 생과일 전문점 '스무디'가 없어지고 그 자리에 '교촌 치킨'이 들어선 것을 이야기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면서 '교촌 치킨'의 어떤 점이 그렇게 장사가 잘되던 '스무디'를 밀어내고 그 자리에 들어 올 수 있었는지가 궁금하게 되었다.
또 어디선가 '교촌 치킨'은 서울에서 성공해서 지방으로 내려간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니라 반대로 지방에서 성공하여 서울로 올라온 케이스라는 것을 들은 적이 있기에 그 성공의 비결도 알고 싶었다.
치킨이라고 하는 음식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외식업의 한 형태인데, 이렇게 실생활의 요소를 학술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점 역시 매력적이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맛있다고 소문난 '교촌 치킨'도 먹어보고 팀원들끼리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관련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해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는데 망설임이 없게 되었다.
- 참고문헌
-
마케팅 김종의․김숙응․윤명숙․오영애 공저 /형설출판사/ 2003
종합일간지검색사이트 www.kinds.or.kr
교촌치킨 www.kyochongo.co.kr
메뉴판 닷컴 www.menupan.co.kr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지식검색사이트 www.naver.com
자료평가
- 그럭저럭 잘 봤어요
- tipp***
(2005.12.03 10:13: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