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일본기업의 `생산거점U현상`과 우리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일본 제조기업의 U턴 배경
1. 일본제조기업의 해외직접투자율 감소 추세
2. 첨단기술의 유출 방지
3. 생산전략의 변화
III. 일본 제조기업『생산거점 U턴 현상』사례연구
1. 마쓰시타의 PDP 패널
2. 샤프의 액정 패널·액정TV
3. 캐논의 셀 생산 방식 도입과 '제조라인 무인화'
4. 소니의 미국 수출용 8mm 캠코더
5. 켄우드의 MD플레이어
IV. 우리 제조기업의 현황과 시사점
1. 우리 제조업의 현황
2. 시사점
(1) 기업측면
(2) 정부측면
3. 우리나라 제조업의 U턴 가능성
V.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목적
지난 20년 간 일본 제조기업들의 생산거점 해외진출은 그들에게 값싼 노동력의 공급과 현지 생산에 따른 관세·교역 비용의 절감, 원자료 조달의 편리, 그리고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 등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었다. 해외진출에 따른 benefit을 위해서 일본 제조기업들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지로 생산 거점을 이동하였다. 이런 생산거점 해외진출의 기류에 상승이라도 하듯 우리의 제조기업들도 해외로 생산거점을 이동하였고, 앞으로도 진출할 태세이다. 그러나 최근, 일본 제조기업들은 변화하고 있다. 기존 해외거점을 폐쇄하거나 감축하고 국내로의 생산거점 U턴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의 모든 분야가 일본의 발자취를 뒤따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몇 분야에서 그들이 우리보다 앞서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그 몇몇 분야에서 그들이 밟은 절차를 우리들도 밟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일본 제조기업들의 『생산 거점 U턴 현상』이 결코 그들만의 문제라고 단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의 제조기업들 역시 이러한 현상을 밟을 확률은 충분하다고 생각되어지기에, 또한 일본 제조기업들의 부활은 국내 제조기업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며 기존 우위에 있는 분야에서도 일본 제조기업들에게 밀릴 수 있으므로 일본 제조기업들의 『생산 거점 U턴 현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