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국제화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목적
2. 각국의 중소기업 관련법 및 제도
2.1 한국
2.2 일본
2.3 중국
2.4 대만
2.5 미국
2.6 EU
3. 주요국가 간 중소기업 지원정책 비교
4. 중소기업의 국제화 지원 서비스
4.1 경제의 세계화와 기업의 국제화
4.2 중소기업의 국제화 지원서비스의 개념과 체계
5. 각 국의 국제화 현황 및 지원기관
5.1 한국
5.2 일본
5.3 중국
5.4 대만
5.5 미국
5.6 캐나다
5.7 영국
5.8 독일
5.9 네덜란드
6. 한국에 대한 시사점
6.1 한국의 중소기업 국제화 및 지원서비스의 평가
6.2 시사점 및 제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1.2 기업의 국제화 이론
중소기업의 국제화를 논하기에 앞서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
다. 기업의 국제화 이론으로는 단계적(Stage) 발전론, 태생적 글로벌기업론(Born
Globals), 해외직접투자(FDI) 중심론, 네트워크(Network) 중심론 등이 있다.
1) 단계적(Stage) 발전론
단계적 발전론은 1970년대에 제시된 웁살라모델(Uppsala-model 혹은 U-model)이
발전한 것으로, 기업의 국제화는 그 기업이 감수해야 할 위험이나 책임의 정도가
낮은 단계로부터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이론이다. 즉, ① 비정규적
인 수출활동(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수출), ② 독립적인 대리인을 통한 수출, ③ 해외
판매거점 확보, ④ 해외 생산시설구축 등의 단계로 국제화가 전개된다는 것이다. 그
러나 이 모델은 이론의 실증적 근거가 빈약하고 국제화 과정을 지나치게 일반화․
도식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혹은 시장이 안정되고 유사한
경우는 이 이론이 제시한 국제화 단계를 따르지 않고 불연속적으로 기존에 축적한
경험을 특정 시장에 바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 이론은 일반화에 한계가 있
다. 또한 중소기업의 경우에 다음 단계로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상태에 머무르는 경
우가 많다.
2) 태생적 글로벌(Born Globals) 기업론
태생적 글로벌기업이란 생성 초기부터 세계시장을 지향하는 기업 혹은 국내시장의
제한으로 출발시점부터 해외의 틈새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을 일컫는다(Bell et al.,
2004). 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경우 대부분 소규모이나 진취적인 기업경영을 하며,
전통적인 국제화 단계를 따르지 않고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출발하여 국
제경쟁에 직접 뛰어든다.
3) 해외직접투자(FDI) 중심론
해외직접투자 중심론은 다국적기업(MNC)의 해외직접투자 결정과정과 관련된 실증
적 연구가 주를 이루며, 전통적으로는 국제자본 이동론에 바탕을 둔 경제학적 접근
에서 출발한다.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해외직접투자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미시기
업 행태론적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기업의 국제화 동기와 형태를 유용하게
설명하고 있다.
4) 네트워크(Network) 중심론
네트워크 접근이란 국제화를 실행하는 기업이 일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외부와의 관
계를 끊임없이 발전, 유지 혹은 단절하는과정을 말한다. 이 이론은 기존의 점진적
국제화 과정에 네트워크접근 현상을 적용한 것으로, 기존의 개념이 국제화 과정을
내부적인 시각에서 규명한 것인데 반해, 외부의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관계에 기초
한 외부적인 시각에서 국제화를 설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999. <주요국의 중소기업 국제화 전략>.
산업자원부. 2005. <2005년 하반기 산업자원부 자체평가결과 보고서>.
산은경제연구소. 2005. <중국의 해외투자 정책과 시사점>.
윤창인. 2006. <기업의 국제화 지표측정 개발>. 중소기업연구원.
이윤보. 2005. <한국․미국․일본의 중소기업정책>. 중소기업연구원.
이준호. 2006.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중소기업연구원.
이준호. 2005.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추진 전략 및 정책 시사점>. 중소기업연구원.
중소기업청. 2005. <2005년도 중소기업에 관한 연차보고서>.
중소기업중앙회. 2005. <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기관별)>.
중소기업중앙회. 2005. <외국의 중소기업 정책연구>.
중소기업중앙회. 2005. <해외 중소기업 통계>.
통계청. 2005. <국제통계연감>.
한국무역협회. 2006. <중소기업의 수출부진 현황과 원인>. <이슈페이퍼 06-13>.
한국수출보험공사. 2005.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평가보고서>.
한국중소기업학회․기은경제연구소. 2005.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에 관한 연구>. 기업은행.
Asian Development Bank. Key Indicators of Developing Asian and Pacific Countries.
Dreher, A. 2005. "Does Globalization Affect Growth?: Evidence from a New Index of Globalization."
EIM. 2005. "Internationalisation of Dutch SMEs"
ETH. 2006. "KOF Index of Globalization 2006"
EU. 2005. The activities of the European Union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SMEs): SME Envoy Report. Commission of the European Countries.
ITA. 2002. Strategic Plan Fiscal Year 2002-2006. DOC.
ITA. 2001. Welcome to the 2001 Export Program Guide. DOC.
OECD. 2006. "The Bologna Charter on SME Policies".
OECD. 2006. OECD-APEC Keynote Paper on Removing Barriers to SME Access to International Markets. Proceeding of the OECD-APEC Global Conference, held in Atehns, Greeces, November 6~8, 2006.
OECD. 2005. SME and Entrepreneurship Outlook. OECD.
OECD. 2004. "The Instanbul Ministrial Declaration on Fostering the Growth of Innovative and Internationally Competitive SMEs".
SBA. 2006. 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Congressional Submission Fiscal Year 2006.
SBIT. 2004. Annual Report 200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go.kr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무역협회 www.kita.net
산업자원부 www.mocie.go.kr
수출보험공사 www.keic.or.kr
수출입은행 www.koreaexim.go.kr
신용보증기금 www.shinbo.co.kr
중소기업진흥공단 www.sbc.or.kr
중소기업청 www.smba.go.kr
중소기업특별위원회 www.pcsme.go.kr
중소기업중앙회 www.kbiz.or.kr
Agency for International Business and Cooperation www.evd.nl
MKB-Netherlands www.mkb.nl
NFTA(Netherlands Foreign Trade Agency) www.hollandtrade.com
VNO-NCW www.vno-ncw.nl
Burea of Foreign Trade http://eweb.trade.gov.tw
Export-Import of Bank of ROC www.eximbank.com.tw
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www.taitra.org.tw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