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HJC`홍진크라운 미국진출의 성공전략 - 후발업체의 경쟁모방전략차원에서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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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경쟁모방 전략의 개념

Ⅱ.미국 진출 당시의 시장 환경과 기업의 정황
ⅰ)미국 시장 진출의 계기
ⅱ)진출 당시 기업의 설립 형태와 규모
ⅲ)기업의 조직 구조와 생산 방식
ⅰ)경쟁 업체의 시장 점유율과 주요 브랜드
ⅱ)경쟁사의 주요 모델과 판매 비율
ⅲ)당시 미국 소비자들의 선호 유형

Ⅲ.선발기업과 HJC 비교
ⅰ)선발기업의 제품 모델의 특성 분석
ⅱ)선발기업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ⅲ)소비자의 제품 선택의 특성과 선발 업체의 소비자 욕구 충족도
ⅳ)HJC사와 선발업체의 SWOT 분석

Ⅳ.HJC의 시장 점유율 획득의 전략
ⅰ)경쟁모방 전략에서의 5가지 원칙
ⅱ)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
ⅲ)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 형성의 전략
ⅳ)시장 점유율 변화와 판매 비교

Ⅴ.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의 원천
ⅰ)제품에 관한 경쟁우위
ⅱ)유동적인 시장환경 변화의 파악과 대처
ⅲ)고객 관리

Ⅵ.결론
본문내용
Ⅰ.경쟁모방 전략의 개념

▣ 경쟁모방 전략이란?

마케팅에서는 독창적인 발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추진해 나가는 기업을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혁신적인 기업을 모방해서 자기 회사의 독자적인 경쟁력으로 승화시켜 선두 기업을 앞지르는 후발 기업의 성공사례도 종종 접할 수 있다. 이들이 구사하는 전략에일반적으로 경쟁 모방전략이라는 단어를 붙이곤 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을 실제로 적용시킨 기업의 사례를 잠시 언급하자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료제품인 2% 부족할 때를 들 수가 있다. 실제로 2000년에 새롭게 출시되어 히트 상품이 되었던 2% 부족할 때는 기존에 출시되어 있던 남양유업의 미과즙음료에 대한 아이디어와 시장성을 눈여겨 보았다. 그리고는 남양유업보다 더 크고 차별화된 광고 캠페인의 전략을 구사하고 유통망을 장악함으로써 후발업체 임에도 불구하고 더 큰 시장점유율과 인지도를 이끌어 내었다. 경쟁 모방전략은 위와 같이 후발기업이 선발기업을 모방해 오히려 선발 기업보다 더 큰 매출을 올림으로써 성공하는 전략이다. 이것을 일본에서는 '사과 맛의 이론'이라고 한다. 선발기업을 그대로 모방하는 me-too 전략이 아니라 선발의 약점이나 개선점을 즉각 보완해서 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광고와 같이 규모의 경제를 일으킴으로써 시장에 진입하여 선두업체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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