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HJC의 SWOT, 4P분석 및 해외진출 사례와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2 / 2015.05.22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본론
1. SWOT분석
2. 4P분석
3. 해외진출사례
4. 성공요인분석
Ⅲ.결론
1. 시사점
2.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동기
‘한 우물만 파라.’는 속담이 있다. 뭔가 좀 뜻대로 안된다고 이리저리 자리를 옮겨 땅을 판다면 결국 깊은 우물을 파지 못한다는 이야기다. 이 말에는 어떤 분야에서 전문성을 얻으려면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얘기에 딱 맞는 회사가 바로 홍진HJC이다. 일반인들에겐 다소 낯선 한국의 중소기업이지만 홍진HJC는 한국은 물론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오토바이족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헬멧 업체이다.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북미시장 21년 연속 1위, 세계시장 12년 연속 1위, 연간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HJC는 90여개 업체가 경쟁하는 세계 오토바이 헬멧시장에서 일찌감치 업계 1위의 자리를 차지했다.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생산노하우와 혁신적인 사고, 합리적인 가격이 이룬 성과였다. 이러한 경쟁력은 소비자들에게 홍진HJC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고가 시장으로 제품군을 확대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나아가 다양한 가격대의 헬멧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선택 폭을 확대하는 등 수요에 부응하며 세계 1위 자리에 우뚝 설 수 있었다. 그러나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생산기지구축, R&D 확대, 기술ㆍ가격ㆍ생산 경쟁력 강화 등을 핵심 전략으로 내세워 창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의 중소기업 홍진HJC가 자체 브랜드를 내걸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머쥘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 소개
1) 회사개요
HJC는 1971년 일본에 헬멧 내장제를 수출하는 기업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헬멧 내장제를 납품하던 헬멧업체 ‘크라운’을 인수하여 1974년부터 본격적으로 헬멧을 제조하고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헬멧을 만들겠다.’ 는 목표로 연구에 매달린 결과 사업을 시작한지 6년 만인 1980년에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1983년부터 미국시장 진출에 문을 두드리기 시작하여 1986년 HJC브랜드로 미국시장을 진출하게 되었다. 이후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1992년에 세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북미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2위와의 격차를 점차 늘려가며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미국시장 진출 외에도 세계시장으로 영역을 넓혀 유럽, 중국시장까지 진출하였다. 약 300여 명의 직원과 연매출 1200억 원을 기록하고 일반용, 경기용, 산악용 오토바이 헬멧, 스노우모빌 헬멧 등 세계 시장 점유율 20%에 육박하는 기업이다.
- 참고문헌
-
<사이트>
‣HJC 공식 홈페이지 http://www.hjc-helmet.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공감 코리아 대한민국 정책 포털 http://www.korea.kr/main.do
국가대표 헬멧*홍진HJC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jc_helmet
헬멧으로 세계시장 석권 ‘HJC' 뭐가 다른가? -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siliyoon/15966892
<기사>
[홍진크라운]오토바이 헬멧 美. 日업체 압도 - 매일경제 2001.03.2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101448
[세계최강 미니기업]<11>오토바이 헬멧의 대명사 ‘HJC’ - 동아일보 2007.05.18
http://news.donga.com/3/all/20070518/8443233/1
대기업 공장 해외 진출 中企도 한배 타고 간다 ― 동아일보 2008.05.30
http://news.donga.com/3/all/20080530/8584189/1
[명예의 전당 헌정기업 ②] 홍진HJC - 매일경제 2012.02.15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102655
Hidden Champions 세계를 지배하는 작은 기업 ⑩ 홍진HJC - 중아일보 2010.07.05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289593
홍진HJC‥헬멧 하나로 세계 석권…초일류 향한 '무한도전' - 한국경제신문 2009, 09,2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92847301
<문헌>
‣global business today - charles W. L. Hill
‣글로벌 경영 - 박주홍
‣작업장혁신과 기술의 관련성 - 조성재·전우석
‣BizNet - ceo interview 中 ‘세계가 인정한 명품 헬멧, 우리 힘으로 세계제일을’ 일궈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