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고관여상품 `지펠`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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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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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선정동기
Ⅱ. 업계동향
1. 업계의 최근 성장률
2. 경쟁사의 주요동향
3. 가전제품 구입 의사결정자 및 정보취득 경로
Ⅲ. 소비자 의사결정 구매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1. 문제인식
2. 정보의 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대안평가(인지부조화)
Ⅳ. 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1. 노출
2. 주의
3. 이해
4. 태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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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선정동기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기위해 고관여 제품으로 지펠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지펠의 탄생이 정확한 상황분석과 올바른 소비자들의 욕구파악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97년 당시 삼성전자는 냉장고시장에서 42%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냉장고 시장이 보급률 99%로 포화상태에 도달하였다. 더 이상 초과수익의 기대가 힘들자 확장전략을 내세워 선매품에 해당하는 지펠 냉장고를 내놓은 것이다. 대부분 GE나 월풀이 차지하고 있던 600리터 이상의 초대형 냉장고 시장에 맞서서 세계최고 수준인 절전, 소음, 냉장력을 바탕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공략하였다. 또한 삼성은 디자인이나 편리성 측면에서 한국인의 취향에 맞는 우수한 제품을 출시함으로서 이미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해외선진업체들과 경쟁을 벌였고 이듬해인 98년에는 LG전자에서 디오스가 출시되었고 3년이 지난 작년 2001년에는 외산의 점유율이 7%로 낮추어졌다. 현재 2002년에는 지펠과 디오스가 양문형 냉장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 삼성전자의 지펠이 어떻게 잠재된 소비자의 욕구를 어떻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외국제품의 전유물이었던 대형 대장고 시장을 개척하고 현재성공을 이루었는지 마케팅 사례를 근거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을 통해 분석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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