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경쟁자분석을 통한 자사의 마케팅 전략 개발 -삼성물산 래미안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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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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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품선정
Ⅱ. 고객 분석
Ⅲ. 메이저 기업 검색
Ⅳ. 삼성물산 래미안의 마케팅 전략 분석
Ⅴ. 자사의 대응 전략
Ⅵ. 마케팅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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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선정 : ‘아파트’
최근 아파트의 브랜드화 증가
기존 기업 및 신생 기업의 브랜드 만연
우리는 새로 시장에 진입하는 신생 기업으로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업계 메이저 기업의 전략을 분석하여 시장 우위를 차지하고자 노력함
Wilkie의 소비자의 행동의 특성
소비자행동은 동기에 근거한 행동이다.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소비자행동은 일련의 과정이다.
소비자행동은 시간과 복잡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소비자행동은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포함한다.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개인적 요인 이외에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행동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 → 시장세분화 전략이 중요
고관여 구매 의사 결정
구매시에 느끼는 위험이 높은 중요한 제품, 여러 상표나 대체품 사이의 차이가 크다고 느끼는 제품, 시간을 두고 충분히 고려하여 구매하여야 한다고 생각되는 제품 등을 구매할 때의 의사 결정 과정
충분한 정보 탐색과 신중한 평가를 거친 후 구매가 이루어짐
고관여제품 (High-involvement Product)
소비자들이 값이 비싸거나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TV, 자동차 등)
잘못 구매했을 때 많은 위험이 뒤따르는 제품
구매할 때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오랜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면서 구매과정에 깊이 관여하는 제품
고관여 제품을 구매할 때는 의사결정 과정, 정보처리 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된다.
저관여 구매 의사 결정
구매시에 느끼는 위험이 높지 않은 제품, 여러 상표나 대체품 사이에 별 차이가 없다고 느끼는 제품, 시급히 구매해야 되는 제품 등을 구매할 때의 의사 결정
정보 탐색 과정 없이 먼저 구매가 이루어짐
구매 후 평가를 통해 태도와 신념이 형성
저관여제품(低關與製品, Low-involvement Product)
제품의 중요도에 따라 분류, 제품에 대한 중요도가 낮고, 값이 싸며, 상표 간의 차이가 별로 없음
잘못 구매해도 위험이 별로 없는 제품
구매 시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이나 정보처리 과정이 간단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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