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모티베이션(Motivation)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동인(motive)이란?
인간행동이 활성화되어 가시적으로 나타나도록 활력을 불어넣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작용을 하는 개념
◇ 모티베이션의 정의
“소비자 내부에 존재하면서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활성화된 상태”
“인간의 내적 긴장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추진력 (driving force)”이다.
◇ 모티베이션의 발생
- 소비자행동을 촉발시키는 모티베이션은 소비자 욕구에 의해 발생한다.
- 욕구(Need)란,
소비자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상태와 현실상황과의 괴리정도.
욕구 不충족 소비자는 긴장을 경험 이런 긴장은 내, 외적자극에 대해 특정 행동을 촉발시키는 힘 유발.
◇ 소비자의 욕구 활성화
(1) 생리적 활성화(physiological arousal)
: 특정시점에 있어서 인간의 생리적 조건이 변화함으로써 욕구가 활성화되는 경우.
(2) 감정적 활성화(emotional arousal)
: 상상이나 공상에 의해 숨겨져 있던 욕구가 자극되는 경우.
(3) 인지적 활성화(cognitive arousal)
: 개인의 무심한 행동이나 생각의 결과가 욕구를 인식하도록 하는 경우.
(4) 환경적 활성화(environmental arousal)
: 특정한 욕구는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의해 활성화되기도 한다.
만일 환경적 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 요구는 내면 깊숙이 잠복하여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