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개인의 동기 역할

1) 동기의 의의
2) 동기의 분류
(1) 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2) 의식적 동기와 무의식적 동기
3) 동기의 역할

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이론의 개념과 그 한계점 및 제품구매자극을 위한 동기이론의 적용가능성

1) Maslow의 욕구체계이론
2) Maslow의 욕구계층은 4가지의 기본 가정
3) Maslow의 욕구계층의 한계점
4) 제품구매자극을 위한 동기이론의 적용가능성

3. 동기컨플릭트의 유형과 개인적 구매경험

◆ 동기갈등의 의의
(1) 접근-접근 갈등(approach-approach conficts)
(2) 접근-회피갈등(approach-avoidance conflicts)
(3) 회피-회피갈등(avoidance-avoidance conflicts)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인의 동기 역할

1) 동기의 의의
인간행동은 반드시 원인이나 이유가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는 어떻게 행위가 시작되고, 활력을 얻고, 유지되고, 방향을 정하고,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에 관련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은 현재의 주관적 욕구와 이에 대한 대상의 유의성 등 기타의 객관적 조건에 의해서 규정 지워진다. 소비자의 욕구가 증대하면 긴장이 일어나고, 이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하여 구매행동을 함으로써 긴장이 해소된다. 이 때 주관적 욕구를 동기로 볼 수 있고, 동기(motive)가 활성화하여 긴장을 유발하는 과정을 동기부여라 할 수 있다.
동기에 관한 몇몇 학자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Hawkins 와 Best, Coney는 동기란 사실상 관찰이 어려운 내부세력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는 유인체이다, 이러한 내부세력은 어떠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자극하고 강제하며, 그러한 행동을 하도록 방향을 지워준다.
Loudon과 Della Bitta는 동기란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목표를 향하여 내적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선택적 방식으로 방향을 지워주는 내적‧심리적 상태(inner state)라고 정의하고 있다.
Schiffman과 Kanuk는 모티베이션은 행동을 하게끔 하는 개인에 대한 내재하고 있는 행동력으로 보고 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motivation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대해 고려를 함축하는 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모티베이션은 사람의 행위를 자극 또는 유발시키는 요소로 이루어진다.
둘째, 모티베이션은 과정 지향적이며, 따라서 행위의 선택‧방향 및 결과로서의 목 표에 관심을 갖는다.
셋째, 모티베이션은 행위가 어떻게 시작‧유지‧중단되며, 이러한 과정 중에서 사람 은 어떤 종류의 주관적 반응을 할 것인가를 설명해 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소비자행동론』 현학사, 최윤홍‧임창욱 공저, 2004년
- 『소비자행동론』 형설출판사, 김세범․전영종․허남일 공저, 1997년
- 『소비자행동』 무역경영사, 김학윤․이호배 공저, 1996년
- 『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김종의 저, 1999년
※ 참고 사이트
-
http://blog.naver.com/ts247.do?Redirect=Log&logNo=77009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행동론의 체계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으므로 이 체계에 따라 개별 구성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외적 환경내적 환경조직개발변화관리커뮤니케이션리 더 십갈등관리조직풍토와 효과성작업집단행동배 경 요 소요구된 행동긴박한 행동집단 상호간 행동대인 간의행 동 생 산 성만 족개인적 개발인적 시스템자 아 개 념욕구와 방침힘목 표가 치개 인개 인 적유 효 성직무만족지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욕구단계이론Maslow의 욕구단계설에 따르면 인간은 다섯가지 종류의 욕구계층(1단계:생리적 욕구, 2단계:안전의 욕구, 3단계:사회적 욕구, 4단계:존경의 욕구, 5단계:자아실현의 욕구)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순서에 따라 하나의 하위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다음 단계의 상위욕구가 발생한다고 한다. 모든 욕구들을 한꺼번에 다 채워줄 필요는 없으며 이와는 반대로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충족가능성이 높은 욕구부터 충족시켜야 한다. 즉 이미 충족된

  • 감정노동과 인간공학, 동기부여 이론
  • 욕구의 원천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 모델은 사람들이 상위 욕구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거나, 상위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행동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보다 높은 수준의 욕구가 존재한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 더 높은 단계에 있는 욕구들은 이 욕구들을 표출하는 데 장애물만 없다면 사람들을 동기부여 시키는 중요한 원천으로 작용할 것이다.Ⅱ. 알더퍼의 ERG 이론알더퍼는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수준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욕구이론: 찬성- 매슬로우의 이론에 근거반대- 오늘날의 학교가 학습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입증하기 어려움②기술기능이론: 개념- 과학기술↑ → 직업기술↑ → 학교교육↑ =인간자본론의 교육관비판점- 한 사회의 직업기술수준과 학력수준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기술기능이론은 고학력사회는 설명가능하나, 과잉학력사회는 설명 불가③지위경쟁이론(사회적 요인)개념- 학력이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 [경영이론, 조직이론] 경영이론, 조직이론
  • 욕구충족의 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①동기유발요인에로 지향시키기 위한 종업원과 관리자의 교육, ② 직무충실 ③ 기술부진화와 종업원간에 있는 낮은 직무수행 및 경영상의 결함 등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것이다.참고문헌권경주 외 8인, 현대행정의 이해강신귀(2002), 경영학 원론, 형설출판사 김병식, , 형설출판사, pp19-36김석회 21세기 조직행동관리론 조직과 사람, 사람관리의 이해, 무역경영사김석회(1981), 경영조직관리론, 무역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