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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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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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의 동기 역할
1) 동기의 의의
2) 동기의 분류
(1) 일차적 동기와 이차적 동기
(2) 의식적 동기와 무의식적 동기
3) 동기의 역할
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이론의 개념과 그 한계점 및 제품구매자극을 위한 동기이론의 적용가능성
1) Maslow의 욕구체계이론
2) Maslow의 욕구계층은 4가지의 기본 가정
3) Maslow의 욕구계층의 한계점
4) 제품구매자극을 위한 동기이론의 적용가능성
3. 동기컨플릭트의 유형과 개인적 구매경험
◆ 동기갈등의 의의
(1) 접근-접근 갈등(approach-approach conficts)
(2) 접근-회피갈등(approach-avoidance conflicts)
(3) 회피-회피갈등(avoidance-avoidance conflicts)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개인의 동기 역할
1) 동기의 의의
인간행동은 반드시 원인이나 이유가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는 어떻게 행위가 시작되고, 활력을 얻고, 유지되고, 방향을 정하고,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에 관련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은 현재의 주관적 욕구와 이에 대한 대상의 유의성 등 기타의 객관적 조건에 의해서 규정 지워진다. 소비자의 욕구가 증대하면 긴장이 일어나고, 이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하여 구매행동을 함으로써 긴장이 해소된다. 이 때 주관적 욕구를 동기로 볼 수 있고, 동기(motive)가 활성화하여 긴장을 유발하는 과정을 동기부여라 할 수 있다.
동기에 관한 몇몇 학자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Hawkins 와 Best, Coney는 동기란 사실상 관찰이 어려운 내부세력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는 유인체이다, 이러한 내부세력은 어떠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자극하고 강제하며, 그러한 행동을 하도록 방향을 지워준다.
Loudon과 Della Bitta는 동기란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목표를 향하여 내적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선택적 방식으로 방향을 지워주는 내적‧심리적 상태(inner state)라고 정의하고 있다.
Schiffman과 Kanuk는 모티베이션은 행동을 하게끔 하는 개인에 대한 내재하고 있는 행동력으로 보고 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motivation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대해 고려를 함축하는 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모티베이션은 사람의 행위를 자극 또는 유발시키는 요소로 이루어진다.
둘째, 모티베이션은 과정 지향적이며, 따라서 행위의 선택‧방향 및 결과로서의 목 표에 관심을 갖는다.
셋째, 모티베이션은 행위가 어떻게 시작‧유지‧중단되며, 이러한 과정 중에서 사람 은 어떤 종류의 주관적 반응을 할 것인가를 설명해 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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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 『소비자행동론』 현학사, 최윤홍‧임창욱 공저, 2004년
- 『소비자행동론』 형설출판사, 김세범․전영종․허남일 공저, 1997년
- 『소비자행동』 무역경영사, 김학윤․이호배 공저, 1996년
- 『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김종의 저, 1999년
※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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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ts247.do?Redirect=Log&logNo=770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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