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모바일커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무선커머스의 특성
- 관련 프로토콜 및 기술
- 국내. 또는 국외의 산업현황
- 구축 사례
- 그 밖의 모바일 커머스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
- 본문내용
-
◇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모바일 커머스의 정의
모바일 커머스란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물품까지도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방식을 말한다.
무선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통신 서비스가 데이터 중심으로 본격화됨에 따라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품까지도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방식이 등장했는데, 이러한 전자상거래 방식을 m커머스라고 한다. 'm'은 이동전화를 뜻하는 '모바일 폰(mobile phone)'의 첫글를 딴 것이다. 유선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해 전자상거래를 하는 e커머스와 달리 휴대전화나 휴대용정보단말기(PDA) 등 들고 다닐 수 있는 단말기를 통해 상거래를 한다는 장점 때문에 이용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e커머스와 비교할 때 이용 속도가 느리고, 아직 응용 프로그램이 빈약하며, 화면이 좁고, 처리 속도가 낮으며, 입력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휴대한 채 이동이 가능하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술 역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어 각국 정부에서도 활성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은 다음과 같은 특성들이 있다.
☞ Ubiquity (편재성) :편재성이란 ‘도처‘라는 뜻으로 실시간으로 장소에 구애 받지않고 어디서나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속성을 말한다.
☞ Reachability (도달성):도달성은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이다.
☞ Security (보안성):보안성은 이동통신이나 무선으로 정보를 주고 받더라도 높은 보안성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속성을 말한다.
☞ Convenience (편리성):모바일 커머스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휴대하기 편리하여야 한다는 속성이다.
☞ Localization(위치파악의 특성) : 특정 시점에 이용자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아낼 수 있고, 그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
☞ Instant Connectivity(개인화의 특성) :무선포탈을 통해 개인화된 정보검색 및 거래처리등 무선 단말기가 필수품이 될 것이라는 특성
☞ Personalization(즉시성의 특성) :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사전에 통신연결을 할 필요 없이 보다 쉽고 빠르게 무선인터넷이 이용가능하게 하는 특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