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모바일커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무선커머스의 특성



- 관련 프로토콜 및 기술



- 국내. 또는 국외의 산업현황



- 구축 사례



- 그 밖의 모바일 커머스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

본문내용
◇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모바일 커머스의 정의

모바일 커머스란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물품까지도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방식을 말한다.
무선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통신 서비스가 데이터 중심으로 본격화됨에 따라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품까지도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방식이 등장했는데, 이러한 전자상거래 방식을 m커머스라고 한다. 'm'은 이동전화를 뜻하는 '모바일 폰(mobile phone)'의 첫글를 딴 것이다. 유선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해 전자상거래를 하는 e커머스와 달리 휴대전화나 휴대용정보단말기(PDA) 등 들고 다닐 수 있는 단말기를 통해 상거래를 한다는 장점 때문에 이용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e커머스와 비교할 때 이용 속도가 느리고, 아직 응용 프로그램이 빈약하며, 화면이 좁고, 처리 속도가 낮으며, 입력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휴대한 채 이동이 가능하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술 역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어 각국 정부에서도 활성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의 특성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은 다음과 같은 특성들이 있다.

☞ Ubiquity (편재성) :편재성이란 ‘도처‘라는 뜻으로 실시간으로 장소에 구애 받지않고 어디서나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속성을 말한다.

☞ Reachability (도달성):도달성은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이다.

☞ Security (보안성):보안성은 이동통신이나 무선으로 정보를 주고 받더라도 높은 보안성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속성을 말한다.

☞ Convenience (편리성):모바일 커머스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휴대하기 편리하여야 한다는 속성이다.

☞ Localization(위치파악의 특성) : 특정 시점에 이용자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아낼 수 있고, 그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

☞ Instant Connectivity(개인화의 특성) :무선포탈을 통해 개인화된 정보검색 및 거래처리등 무선 단말기가 필수품이 될 것이라는 특성

☞ Personalization(즉시성의 특성) :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사전에 통신연결을 할 필요 없이 보다 쉽고 빠르게 무선인터넷이 이용가능하게 하는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정보서비스, 방송, 인터넷까지 융합하여 종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그 어떤 매체보다도 개인의 need를 잘 충족시키는 매체로 변화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 또 한번 이동 전화가 다른 영역과의 융합으로 보다 뛰어난 만능매체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으며 더 큰 발전 가능성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 그것이 바로 경제 생활과의 통합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커머스이다. 개인이 휴대할 수 있고 이동이 가능한 단

  • [경영정보시스템] 모바일 정보기술의 미래
  • 목차1. 모바일 정보기술이 가져온 변화2. 삼성화재 다이렉트 사례A. 삼성화재 다이렉트 소개B. 삼성화재 다이렉트 분석i. 다이렉트 업계 최초 모바일 가입 시스템 제공ii. 사용현황 및 성과iii. My insight를 통한 고객관리C. 마이애니카의 향후 계획3. 모바일 정보 기술A. 모바일 정보기술의 종류i. RFIDii. NFC1. NFC의 속성 및 응용 서비스A. 카드에뮬레이션B. 리더/라이터C. P2P(Peer to Peer)2. NFC를 이용한 결제방식3. 그 외의 NFC 응용 분야B. 모바일 정보 사

  • [경영학] 국민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경영인협회)24 감사대상 법인부문 대상 수상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주관)01 신 CI 제정 선포9월 25 S&P 장기신용등급 상향 (BBB →BBB+)22 전산통합완료11 Fitch 장기신용등급 상향 (BBB →A-)04 3년 연속 한국 최우수은행 선정 (The Banker誌, 9월호)8월 30 총자산 200조 돌파12 프로젝트파이낸싱 금융주선부문 세계 36위, 아시아 10위,국내1위 선정(Project Finance International誌)7월 23 한국 인터넷 히트상품 대상 수상(매일경제, 중앙일보, 한국커머스넷 주최)18 기본자본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모바일 가치84 산업별 m-commerce 비즈니스 기회87그 림 목 차 m-commerce 서비스 형태3 m-commerce 어플리케이션 진화방향9 국내 무선 인터넷 매출액 전망11 서유럽 음성/비음성 시장 예측 : 1999-200514 2001∼2005 미국 M-커머스 시장전망17 2001년 일본 이동통신 사업자 시장점유율19 컨텐츠 표현 기술의 발전28 WAP 서비스 구조29 ME서비스 구조30 i-mode 시스템

  • [인적자원관리] KTF 보상관리
  • 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07월 - KTF 윤리경영 선포‘지배구조 최우수기업’ 선정08월 - 강남 멤버스센터 신설 굿타임 경영에 따른 신규요금 5종 출시Have a good time! KTF 캠페인 런칭09월 - 굿타임 서포터스(24시간 통화품질 전담조직) 발족캠퍼스 모바일 서비스 개시10월 - 3분기 당기순이익 1천41억원ITU Telecom World 2003 참가인도네시아 PT Mobile-8 Telecom 1천만 불 지분출자11월 - 대한민국 고객만족 경영대상 2년 연속 수상12월 - 약정할인제 및 더블지정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