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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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권의 정의

2. 상권의 중요성

3. 상권의 특징

4. 개별점포 상권분석

1) 기존점포 상권분석

2) 신설점포 상권분석

(1) 서술적 방법
- 체크리스트법
- 유추법

(2) 규범적 모형
- 중심지 이론
- Reilly의 소매중력 법칙
- Converse의 분기점 공식

(3) 확률 모형
- 루스의 선택공리
- 허프의 법칙
본문내용
1. 상권이란...
특정 점포 혹은 점포들의 집단이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지역의 한계 범위를
지칭하는 말
○ 지역상권
행정구역과 비슷한 경계를 지니고 있고 하나의 지역안의 모든 상업적인
유통업자들의 고객 유인 범주를 나타냄. ex) 서울상권, 부산상권, 대전상권
○ 지구상권
지역상권내의 구역별로 형성되는 여러 개의 상권. ex) 을지로상권, 영등포상권
○ 개별점포상권
각 점포가 형성하게 되는 고객의 유인범위. 도심에 있는 점포일수록
개별점포상권이 클 것이고 점포의 규모가 클수록 상권의 크기도 커짐.
○ 상권의 구성
-일차상권 : 점포의 고객의 50-80%를 포함하는 지역을 의미
-이차상권 : 일차상권 바깥지역으로 점포의 나머지 15-25%의 고객을
포함하는 지역범위
-한계상권 : 나머지 모든 고객을 포함하는 지역

2. 상권의 중요성
○ 상권이 소매업 성공의 중요요인
-지가의 상승과 경쟁업체의 입지선점으로 인한 좋은 입지확보의 어려움
○ 부적절한 입지에의 점포선정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매출액에 부정적 영향, 단기간에 위치변경의 어려움으로 인한 투자비용의
회수가 어려움

3. 상권의 특징
○ 소매상이 가장 크게 고려해야할 상권의 특징
-인구규모와 구성, 노동력 획득 가능성, 공급원과의 근접성, 경제적 기반, 경쟁,
점포입지 획득 가능성, 규제
-경제적 기반 : 그 지역의 산업 및 상업구조를 의미
그 지역에서 유망한 상업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만약 그 산업이 쇠퇴하게 될 때 지역의 많은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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