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래시장의 개념과 역할 및 현황
1) 재래시장의 개념
2) 재래시장의 역할과 특성
3) 재래시장의 현황
2. 재래시장의 환경분석
1) 태생적 요인
2)정책적 요인
3)외부환경 요인
3. 재래시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배경
1) 새로운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재래시장의 경쟁력 약화
2) 정부의 적극적인 재래시장 활성화 지원 의지
3) 지자체의 지역시장육성계획의 가이드역할 수행
4. 재래시장이 시들해진 이유
1) 우선 주차공간의 부족을 들 수 있다.
2) 소비자들이 마트를 찾는 이유로는 가격이 싸다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이다.
3) 재래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어떤 유형인가?
5. 재래시장의 문제점
1)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상권이 위축되었다.
2) 주차시설 턱없이 부족하다.
3)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공동구매․물류체계 미흡하다.
4) 전문인력 확충을 위한 상인회 재정확충 미흡하다.
5) 상인들의 서비스 정신이 하드웨어(시설)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6.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1) 재래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가 필요하다
2) 주차 공간 확보와 배송서비스가 필요하다.
3)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4) PC교육으로 재래시장 경영개선이 요구된다.
5) 전문화·대형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6) 재래시장 위생관리 철저해져야 한다
7) 정보화와 고객 및 지역밀착형의 인간경영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8)시장 상인들을 중심으로 스스로 의식 개혁에 나서야 한다.
9)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을 필요가 있다.
10) SWOT분석을 통한 경영관리를 하여야 한다.
11) 재래시장의 활성화 위해 적절한 상품권활용이 요구 된다.
7.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1) 재래시장 영세 상인에 대한 전세 및 운영자금지원대책요망
2) 편의 시설 확보요망
3) 대형 유통 업체의 도심 허가 자제 요망
4) 재래시장을 특화할 수 있는 행정지도 요망
5) 점포관리 선진화
6) 전자상거래 및 정보화 촉진
8.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볼 수 있고 사람 만나는 것이 좋으며, 재래시장을 통해 삶의 활력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요줌 재래시장이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근대적이며 서구적 유통산업발전의 틀 속에서 위치와 위상을 잃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 재래시장을 들 수 있다. 재래시장은 성장 일변도하에서 근대적 유통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미흡하거나 오히려 침체되고 있는 이중적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다. 재래시장은 특히 지난 `96년 유통산업이 전면 개방된 이후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고, 유통업체의 진출과 시장참여가 자유로워짐에 따라 침체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예로부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보급은 물론 화합의 장이자 애환이 서린 재래시장은 입지적으로 생활권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며, 영세상인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이 낮은 서민들에게 상품구매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며, 일괄종합구매나 특산물의 상호교환의 장이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세범, 용환재, 유종근, 김동율(2000), 진주지역의 재래시장(중소상가) 활성화 방안, 마케팅과학연구 6, 한국마케팅과학회.
김양희·구본관(1999), "재래시장의 부활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김정태·오덕성(1997), 재래시장의 재개발에서 나타난 개발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7): 141-153.
김흥순(2000), 인천광역시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구상, 인천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 99-00.
대한상공회의소(1998), 전국 도·소매업 총람.
박병수(1999), 후발 유통기업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주간경제 530호. LG경제연구소.
오덕성·김정태(1999), "재래시장의 재정비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1): 189-1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