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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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설문조사를 토대로 6시그마와 HOQ모형, SWOT 분석까지한

완벽한 논문입니다!(공모전에서 본선진출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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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HOQ 모형, 6-시그마 -> 별첨으로 모두 포함)
목차
Ⅰ. 서 론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장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본 론

제1장 대형 할인점의 정의 및 전망
제 1 절 대형 할인점의 정의
제 2 절 대형 할인점의 전망
제2장 은평구 지역의 소매업태 현황
제 1 절 지역 소비자(은평구 지역)의 인구통계적 특성
제 2 절 은평구 지역의 시장 특성
제 3 절 은평구 이마트 특성
제3장 은평구 대형할인점 이용 고객 소비자 의식 조사
제 1 절 조사 목적과 질문
제 2 절 설문지 조사 결과 및 분석
제 3 절 이마트와 재래시장의 Development를 위한 QFD 모형
제4장 은평구 주변 중소유통 업주들의 의식 조사
제 1 절 조사 목적과 질문
제 2 절 대형 유통업체 개점 후 중소형 유통업체의 매출변화
제 3 절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간의 갈등완화를 위한 방안
제 4 절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간의 협력방안
제5장 중소형 유통업체의 발전방안
제 1 절 중소업체간 조직화, 군집화
제 2 절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간의 WIN-WIN전략 모색
제 3 절 중소형 유통업체 정부의 지원
제 4 절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정부의 규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Ⅴ. 별 첨













- 표 차례
<표1- 할인점의 유형>
<표2- 서울시 은평구 인구구성표>
<표3- 서울시 은평구 시장분포>
<표4- 소비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위한 고객 질문사항>
<표5– CR(고객요구)>
<표6– 이마트 은평점>
<표7- 일반시장(불광시장, 대조시장)>
<표8- 2003년 할인점 입점 고객 대상 불편사항 설문조사>
<표9- 신선식품선도관리 기준>
<표10- 2003년도 고객 내점 시 소요시간 현황>
<표11- 2003년 고객 내점 시 이용 교통수단>
<표12- 매출의 변화>
<표13–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 업체간의 갈등완화를 위한 방안>
<표14-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간의 협력방안>
<표15- 삼위 일체화와 공존을 위한 WIN-WIN 전략>

- 그림 차례
<그림1- 2005년 하반기 소매유통 업태별 성장전망>
<그림2- 연도별 할인점 시장 규모>
<그림3- 은평구 일반시장의 부지면적 변화>
<그림4- 은평구 일반시장의 건물면적 변화>
<그림5– 편의시설, 주차시설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만족도>
<그림6– 상품의 가격, 신선도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만족도>
<그림7– 친절도, 상품의 다양성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만족도>
<그림8 – 운영시간, 상품의 질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만족도>
<그림9 – 접근편리성, 신뢰성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만족도>
<그림10– 매장의 청결도, 결제수단의 다양성 대한 고객들의 요구와 만족도>
<그림11– 이마트와 재래시장의 Development를 위한 QFD 모형>
<그림12– 이마트 은평점과 대조시장의 주변상권>
<그림13– 대형 점포 개점 후 중소형 점포의 매출 변화>
<그림14–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간의 갈등완화를 위한 방안>
<그림15–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간의 협력방안>
<그림16- 삼위 일체화와 공존을 위한 WIN-WIN 전략>

본문내용
이 논문에선 대형할인점 개점이 지역 중소유통업체(일반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대형유통업체와 중소형 유통업체 간의 갈등완화와 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을 위한 대응 전략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의 범위는 은평구를 중심으로 하여 대형 유통점의 출점(이마트 은평점)이 주변 중소형 유통점(대조시장, 불광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을 가져온 이유를 소비자들의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조사를 토대로 대형 유통점(이마트 은평점)과 중소형 유통점(대조시장, 불광시장)간의 차이점과 관계를 고객의 요구가 서비스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품질경영의 방법론 중 하나인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을 사용하여 HOQ(House of Quality)모형으로 만들어 보았다. HOQ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중소형 유통점(대조시장, 불광시장)을 외면하고 대형 유통점(이마트 은평점)을 찾는 주된 이유를 알아보고, 중소형 유통점의 업주들이 대형유통업체와 갈등완화를 위한 방안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보았다.
연구기간은 은평구의 시장조사를 위하여 9월3일부터 9월5일까지 예비조사를 하였고, 설문지는 은평구에 거주하는 대형할인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9월 7일부터 9월 9일까지 1:1인터뷰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소비자들에 대한 조사는 120장의 설문지 중 103부가 회수 되었으나, 이중 누락된 답변이 포함되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한 3부는 제외하고 100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소유통점 업주에 대한 조사는 9월 10일부터 9월 12일까지 대조/불광시장 주변의 업주들을 중심으로 1:1인터뷰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소유통점 업주에 대한 조사는 60장의 설문지 중 52부가 회수 되었으나, 이중 누락된 답변이 포함되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한 8부는 제외하고 44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서적 및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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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신세계백화점 부설 한국유통산업연구소(1996), 『RI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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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1999), “21세기 유통업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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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범, 전영종, 허남일(1996) 『소비자 행동론』, 형설출판사』
김인철(2000),『 한국의 사회구조와 지역사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철욱(1997), “재래시장의 활성화”
나광식(1995), 『유통시장의 여건변화와 소비자 후생』, 소비자보호원
대우경제연구소(1996), 『유통시장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평가 및 대응방향』
대한상공회의소(1996). 『대형할인점 진출에 따른 지역상권 변화조사』
대한상공회의소(1995), 『한국인의 소비행태 및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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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환(1997), “고객만족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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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백화점협회(1994), 『Diagram Digest 유통 매니지먼트』
홍순영, 황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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