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상해이마트 중국 현지화 전략과 향후 사업전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유통업이란? 2

2. 할인점의 종류 및 개념 3

3. E-Mart 진출 배경 5
1) 중국 진출 이유
2) 중국 상해를 택한 이유

4. E-Mart 현지화전략 분석 10
1) 현지화 전략
2) E-Mart의 문제점

5. E-Mart의 향후 사업전개 방향 12
1) 국내 투자 VS 내수 시장 투자 확대
2) 상해 E-Mart 분석

6. 내수시장 확장 전략 15
1) 물류 시스템의 구축
2) 인력관리 및 조직정비
3) 소비자 요구 측면
4) 중국 정부의 외국기업에 대한 법 규제 파악
5) 중국 E-Mart와 국내 E-Mart의 무역거래


Ⅲ. 결 론 20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기업의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알고 있듯이 기업의 주된 목적은 이유추구이다.
E-Mart의 진출 당시 중국 시장에는 이미 외국 유수의 할인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할인점에서의 큰 이점인 선점 우위 측면에서 후발업체의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중국 진출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중국에서 수익이 난다고 해도 중국의 법 체제에 의해 수익의 일정 비율은 본국으로 송금 할 수 도 없는 상황이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E-Mart의 상해 진출은 어떻게 설명되어야 할 것인지 의문이 든다.
기업은 계속 기업이라는 전제하에 활동을 수행한다. 그리고 계속 기업으로 유지하려면 계속적인 확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의 조직은 피라미드식처럼 상위계층에서 하위계층으로 갈수록 확장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피라미드식의 계층이 유지되려면 조직이 확장될 수 밖에 없고, 기업은 이 확장된 조직을 통해 기존 사업의 유지뿐 아니라 계속적인 사업의 확대를 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기업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기업은 확장된 조직을 통해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하거나, 이미 진출해 있는 사업을 확장시키려고 노력하는
참고문헌
오세조, 할인점경영(상),박영사 1998

장세진,(글로벌시대의)경영전략, 박영사,2003

정구현, 엄구호, 중국의 시장과 기업, 나남출판 2000

오마에 겐이치, 차이나 임팩트, 청림출판, 2002

LG 경제 연구원, 한국기업의 경영 현주소, LG 경제 연구원, 1995

www.emanagement.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가지고 있었던 사례집의 잘 정리해 놓으신듯......올리신 분도 그것을 보고 정리하신 것 같아요~~끝에 의견도 있어서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 plus***
    (2006.06.04 17:37:0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E-마트(이마트)의 중국진출
  • 국제 경영론E-마트의 중국진출E-마트의 중국진출Ⅰ 이마트의 회사개요1. 이마트의 연혁과 마케팅 변천사① 연혁1993.2 창동 영업프로젝트팀 구성 점포 컨셉 확정 Low Cost Operation에 의한 EDLP(Everyday Low Price)영업정책 표방1993.7 이마트 점포명칭 확정1993~2002까지 최근 창원의 지점까지 47호점 개점 및 물류센타 운영(그중 1997.상해점 오픈 - 한국 유통업계 최초 해외 점포 개설)② 마케팅 변천사 ◦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중국 상해에 이마트를 오픈함으로써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장차 중국시장과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Ⅲ. 이마트의 경쟁사 분석1. 홈플러스홈플러스는 경영방침을 사업다각화로 정하고 기존 할인점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유통점포 사업을 시작하고 소매금융사업 및 인터넷 쇼핑몰을 확대하는 등 신규사업 확장을 통한 성장세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홈플러스의 사업다각화 전략은 홈플러스(v-tailer), 새로운 형태의 점포(New Form

  • [다국적기업론] 이마트의 중국상해진출 사례
  • 이마트 연혁과 현황1993년 11월 국내 최초의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1993년 11월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연수원) 1991년 삼성그룹에서 분리되어 독립 경영을 시작한 신세계 백화점이 유통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고자 1993년 11월 한국 유통업계에서 처음으로 유통연수원을 건립 개원1996년 12월 신세계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1997년 2월 신세계 이마트 중국 상해점 개점(국내 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점)1997년 8월 이

  • [해외진출사례] 이마트 중국시장진출 사례 분석
  • 이마트 연혁과 현황1993년 11월 국내 최초의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1993년 11월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연수원) 1991년 삼성그룹에서 분리되어 독립 경영을 시작한 신세계 백화점이 유통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고자 1993년 11월 한국 유통업계에서 처음으로 유통연수원을 건립 개원1996년 12월 신세계 이마트 물류센터 오픈(할인점 최초 물류센터 운영)1997년 2월 신세계 이마트 중국 상해점 개점(국내 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점)1997년 8월 이

  • [해외투자론] 유통업체의 해외진출 전략(이마트, 롯데마트)
  • 전략(2) 롯데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3) 향후 진출 전망Ⅲ. 결론1. 해외진출의 의의와 향후 과제이마트 목차Ⅰ. 서론1. 이마트 해외투자의 연구목적2. 이마트 회사소개 Ⅱ. 본론1. 이마트의 중국 진출 1) 진출 초기2) 본격적인 점포 확장기3) 상하이 지역 집중 공략2. 이마트의 해외시장 환경 분석1)중국 유통 시장 분석2) 경쟁업체 분석3)투자입지 분석3. 이마트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1) 정부관계2) 합작법인 설립3) 철저한 현지화4) 매장의 고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