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상해이마트 중국 현지화 전략과 향후 사업전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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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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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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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유통업이란? 2
2. 할인점의 종류 및 개념 3
3. E-Mart 진출 배경 5
1) 중국 진출 이유
2) 중국 상해를 택한 이유
4. E-Mart 현지화전략 분석 10
1) 현지화 전략
2) E-Mart의 문제점
5. E-Mart의 향후 사업전개 방향 12
1) 국내 투자 VS 내수 시장 투자 확대
2) 상해 E-Mart 분석
6. 내수시장 확장 전략 15
1) 물류 시스템의 구축
2) 인력관리 및 조직정비
3) 소비자 요구 측면
4) 중국 정부의 외국기업에 대한 법 규제 파악
5) 중국 E-Mart와 국내 E-Mart의 무역거래
Ⅲ. 결 론 20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기업의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알고 있듯이 기업의 주된 목적은 이유추구이다.
E-Mart의 진출 당시 중국 시장에는 이미 외국 유수의 할인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할인점에서의 큰 이점인 선점 우위 측면에서 후발업체의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중국 진출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중국에서 수익이 난다고 해도 중국의 법 체제에 의해 수익의 일정 비율은 본국으로 송금 할 수 도 없는 상황이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E-Mart의 상해 진출은 어떻게 설명되어야 할 것인지 의문이 든다.
기업은 계속 기업이라는 전제하에 활동을 수행한다. 그리고 계속 기업으로 유지하려면 계속적인 확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의 조직은 피라미드식처럼 상위계층에서 하위계층으로 갈수록 확장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피라미드식의 계층이 유지되려면 조직이 확장될 수 밖에 없고, 기업은 이 확장된 조직을 통해 기존 사업의 유지뿐 아니라 계속적인 사업의 확대를 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기업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기업은 확장된 조직을 통해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하거나, 이미 진출해 있는 사업을 확장시키려고 노력하는
- 참고문헌
-
오세조, 할인점경영(상),박영사 1998
장세진,(글로벌시대의)경영전략, 박영사,2003
정구현, 엄구호, 중국의 시장과 기업, 나남출판 2000
오마에 겐이치, 차이나 임팩트, 청림출판, 2002
LG 경제 연구원, 한국기업의 경영 현주소, LG 경제 연구원, 1995
www.emanagement.co.kr
자료평가
- 제가 가지고 있었던 사례집의 잘 정리해 놓으신듯......올리신 분도 그것을 보고 정리하신 것 같아요~~끝에 의견도 있어서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 plus***
(2006.06.04 17:3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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