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 한국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동북아 물류중심지의 추진배경과 필요성
Ⅱ. 물류중심화의 요건 및 효과
Ⅲ.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서 한국의 SWOT 분석
Ⅳ. 주요 물류중심국가의 물류경쟁력
Ⅴ. 물류중심화를 위한 국제물류 경쟁력 제고방안
Ⅵ. 우리나라 물류 중심지화 추진내용
Ⅶ. 결 론
- 본문내용
-
Ⅰ.동북아 물류중심지의 추진배경과 필요성
1.동북아 물류중심지 추진배경
아시아 특히 동북아는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서 세계 경제성장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보이는 한편 지역간 경제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이 지역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 활동의 활발한 전개가 예상되고 권역 내 물류체계의 구축과 물류거점의 확보가 과제가 된다. 경제적으로 대외 지향적이었던 아시아와 동북아가 21세기에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의하여 북미주와 유럽에서 이루어진 바와 같은 대내적 시장이 널리 형성되고 이를 지원하는 물류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될 전망이다.
최근 동북아지역은 세계 3대 교역권(EU, NAFTA, 동북아)의 하나로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세계 5대 항만(싱가폴·홍콩·부산·카오슝·상해)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되어 있고, 아시아 각국은 자국을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노력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다국적기업의 물류전략이 "1국가 1거점"전략에서 물류여건이 좋은 1국가를 선정하여 주변지역을 관리하는 "1지역 1물류거점"전략으로 변화함에 따라 각국의 물류중심지화 경쟁이 치열하고(네덜란드는 자국의 유럽관문화정책을 추진하여 유럽진출 다국적 기업의 약 50%(650개)을 유치), 경의선 철도를 통한 남북철도연결이 가시화됨에 따라 아시아 횡단철도를 이용한 화물수송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