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략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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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Ⅱ. 동북아 경제권과 물류체계의 추이와 전망
1. 동북아 경제권의 성장과 동북아 물류체계 형성 전망
2. 동북아의 물동량
Ⅲ.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분석
1. 물류중심지의 개념
2.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필요성
3.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4.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성공조건
Ⅳ. 한반도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전략과제
1. 국제물류네트워크의 구축
2. 국내물류시스템의 정비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동북아의 물동량
우리나라의 국내화물 물동량의 경우 2020년에는 1997년 총물동량의 약 2.46배, 지역간 물동량은 1.78배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향후 물동량의 증가뿐만 아니라 소량다빈도 화물운송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며, 이는 물동량의 증가율보다도 운송건수와 수송빈도는 더 크게 증가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국제화물 물동량은 1997년기준으로 2020년에는 2.6배 증가할 전망이며 해운은 약 2.6배, 항공은 약 4배의 증가할 전망이다. 국제교역에서 한국, 중국, 일본 3국간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중국 수출의 비중이 커지는 추세이다.
<표 1> 한국․중국․일본의 세계대비 수출비중추이
(단위 : %)
한국 ↔ 중국, 일본
중국 ↔ 한국, 일본
일본 ↔ 한국, 중국
1980
1985
1990
1995
2000
1980
1985
1990
1995
2000
1980
1985
1990
1995
2000
수출 비중
17.5
15.1
20.3
20.9
22.6
22.2
22.3
15.4
23.6
21.2
8.0
11.1
8.2
11.9
12.7
수입 비중
26.4
25.8
29.8
29.6
27.8
26.5
35.7
14.6
29.8
28.7
5.3
8.2
10.1
15.8
19.9
자료 : 한국무역협회, 각국무역통계(KOTIS)
동북아지역은 지난 20~30년간의 고속성장에 힘입어 1997년 기준 경제규모면에서 세계경제의 1/5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향후 일본경제의 상대적 축소현상에도 불구하고 주변국가들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세계경제의 1/5 이상을 계속 유지함으로써, 세계경제의 핵심지역중의 하나로 부상할 전망이다. 또한 지난 15년간 컨테이너의 물동량증가률도 세계평균증가률을 상회하였고, 동북아 5개국의 컨테이너물동량이 세계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85년 22.5%에서 1998년 30.5%로 높아졌다.
Ⅲ.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분석
1. 물류중심지의 개념
현대의 물류중심지는 단순히 사람과 화물의 집산지를 의미하지 않고 운수기능에 관련된 다양한 업종이 확산되어 하나의 유통 및 생산기지(hub)를 이룩하게 되고 거기에서 막대한 부가가치와 고용이 창출되는 곳이다.
물류 서비스가 효율적이면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므로 국내외 기업들이 모여 들게된다. 물류중심지인 네덜란드에는 650개 이상, 싱가포르에는 500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이 지역본부를 운용하고 있다. 오늘날의 다국적 기업들은 판매, 구매, 재고의 집중관리를 위한 유통센터 (distribution center)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외국 기업들이 공항과 항만 주변에 최종 마무리 공장을 세워 지역기호에 맞는 제품을 완성하여 판매하게 되는 것이다. 일 예로 인천국제공항의 주변지역이 고가품 항공 운송 편의를 위해 첨단기술 제품의 생산 기지화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서 하역, 통관, 통신, 금융 등 서비스업들도 발전하게 되고 모든 업무의 전산화에 따른 정보와 관리기술이 동원된다.
2. 한국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필요성
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전략은 우리나라의 향후 산업구조변화와 동북아 경제협력의 활성화 등 2가지 측면에서 한국경제의 생존전략이며 번영을 위한 필수전략으로 인식되어야
- 참고문헌
-
한국교통학회, 장기철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1992. 12.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주요항만의 국제물류 중심화 전략, 1997. 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철도의 물류서비스체제 구축방안, 1996. 12.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기본계획(2001~2020)」, 2001.
김원배, 홍성욱, 남경민,『21세기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전략 : 한-중 육상교통 연계를 중심으로』, 국토연구원, 2001.
재정경제부,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방안」, 2002.4.4.
전일수 외, 『SEA & AIR 연계수송기지로서 인천국제공항의 전망과 과제』, 교통개발연구원, 1998.
한국개발연구원, 『열린세상 유연한경제』, 2001.
한국무역협회, 각국무역통계(KOTIS) www.kotis.net.
해양수산부, 『Ocean Korea 21』, 2000.
홍성욱 외, 『21세기 국가물류정책의 비전과 전략』, 교통개발연구원, 2000.
진형인, 동북아물류센터 구축전략,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학술발표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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