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배치와 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Hewlett Packard의 싱가폴 자회사
-Hewlett Packard
-싱가폴 진출배경
-싱가폴 자회사 성장과정
- 싱가폴의 산업정책

생산 및 연구 개발활동의 입지적 요인
-국가적 요인
-기술상 요인
-환율
-보호무역장벽
-문화적 차이

글로벌 생산 및 물류네트워크
-해외생산기지 집중 요인
-포드의 생산 네트워크
-JIT시스템
-JIT시스템의 활용
-사례

글로벌 연구개발 조직

해외 자회사의 역할
본문내용
Hewlett Packard의 싱가폴 자회사

Hewlett Packard
- 1939년 창립
- 현재 컴퓨터, 전자계측장비, 프린 터 등 생산
- 2002년 14만 1천 명의 종업원, 566억 달러 매출
- 일찍 해외에 진출한 다국적기업

생산 및 연구 개발활동의 입지적 요인

기업활동의 입지선정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가장 강조해 왔던 요인
그 국가가 갖고 있는 비교우위의 중요성 강조

원재료, 노동, 자본 기술과 같은 생산요소의
구입비용이 가장 낮은 곳에 입지해야 한다

정부의 서비스, 물류의 효율성, 정치적 위험도,
사회간접자본 여부     등도 중요한 고려 요인

일부국가에 생산활동을 집중하여 다른 나라로 수출하는 기업들에게 커다란 위협으로 존재.

과거 일본과 한국의 기업들과 같이 단순한 수출지향적인 글로벌 전략은 미국과 유럽 연합이  슈퍼 301조와 같은 보호무역장벽을 활용하고 반덤핑제제를 가하게 됨에 따라 큰 위협을 받게 됨.

보호무역주의에 대처하는 방법은 그 현지국에 생산거점을 마련하여 현지화하는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세계적 조류에 따라 환경경영과 환경경영시스템은 경영현장에서 그리고 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다각도로 좁혀오는 환경압력은 제품 및 기업에 대한 환경인증의 표준이 될 EMAS(envirinmental management and audit scheme) 와 ISO 14001 series의 개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환경경영은 일반경영학과 그의 체계에서의 관계를 진지하게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ISO 9000 series에 따른 품질경영과의 맥락에서 중점적

  • 경영경제 기업활동
  • 활동 : 기획, 재무, MIS, 법률서비스마 진기술연구, 개발, 디자인인적자원관리와 개발주활동구매재고보유 원자재생산입고 &물류(out-bound logistics)판매&마케팅대리점지원 & 고객서비스3)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Porter의 배치- 조정모델(configuration-coordination model)가치사슬에 기초하여 제시되는 모델로 포터는 가치활동의 범세계적 배치와 조정을 통한 글로벌경쟁전략에서 기업특유의 우위가 도출되며, 이러한 경쟁우위가 국제경쟁력을 결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국제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필요가치가 있는지를 살펴보자면,▶현지화전략 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 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연구에서는 의도적으로 경제학적인 관점에서만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였으므로 학부제문제와 관련된 교육학적인 측면, 행정학적인 측면, 정치학적 측면들이 간과되었을 수 있다. 학부제 또는 교육개혁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성공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인접 학문 간의 긴밀한 학제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같은 책6. 기계문명보다 인성교육의 필요성교육에 있어 한국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 글로벌 경영전략의 과제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