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2000년 이후 일본전자업체들의 중국시장 직접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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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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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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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對 중국 투자 배경
II. 일본 전자업체 사례
1.도시바[東芝]
2.산요(三洋)전기
3.소니(SONY)
4.마쓰시타(松下)전기
5.NEC
III. 시사점 및 대응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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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對 중국 투자 배경
중국의 외자도입은 1979년 덩샤오핑(鄧小平)의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에 따라 개혁 개방정책이 실시됨에 따라 크게 5단계를 거치면서 증가하였다. 1기(1979~84)는 개방정책의 시동기로서 深朮, 珠海, 汕頭, 廈門의 4개 경제특별구역이 지정되었으며 (당시에는 ‘수출특별구역’) 합자 합작 위주인 홍콩자본 주도의 외자 도입기였고, 2기(1985~91)는 덩샤오핑(鄧小平)의 84년 1차 특구시찰에 의한 개방정책 확대 지시에 의거, 大連등 14개 연해도시가 개방되고 각 도시마다 특구에 준하는 경제기술개발구가 설치되었으며, 86년에는 외자장려책이 공포되었다. 3기(1992~94)에는 소매 유통 등 3차 산업에 대한 외자도입이 완화되었으며 내륙, 변경지역의 개방과 함께 이들 지역에도 개발구가 설치되었다. 4기(1995~99)는 일종의 조정기로서 경제조정, 금융긴축 및 외자정책의 수정과 지방 외자도입 금융기관의 도산문제 등의 금융불안이 겹치면서 외자도입이 크게 위축되었다. 전에는 지방정부가 앞서서 외자유치를 추진하였으나, 이 시기부터는 중앙정부가 외자도입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외자를 선별도입하게 된다. 5기(2000~) 이후에는 WTO가맹을 위한 시장개방정책의 가속 등으로 외자도입이 재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현재 중국은 WTO가맹국으로서 (2001. 11. 10가입) 관세 인하, 서비스산업의 개방, 법률 금융 통신서비스등에 대한 인가 체계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 돈으로 받기에 넘심한 자료.....부실이 그지 없음 분발하삼,,,
- cal***
(2005.10.09 01:5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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