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2000년 이후 일본전자업체들의 중국시장 직접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對 중국 투자 배경
II. 일본 전자업체 사례
1.도시바[東芝]
2.산요(三洋)전기
3.소니(SONY)
4.마쓰시타(松下)전기
5.NEC
III. 시사점 및 대응전략
본문내용
I. 對 중국 투자 배경

중국의 외자도입은 1979년 덩샤오핑(鄧小平)의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에 따라 개혁 개방정책이 실시됨에 따라 크게 5단계를 거치면서 증가하였다. 1기(1979~84)는 개방정책의 시동기로서 深朮, 珠海, 汕頭, 廈門의 4개 경제특별구역이 지정되었으며 (당시에는 ‘수출특별구역’) 합자 합작 위주인 홍콩자본 주도의 외자 도입기였고, 2기(1985~91)는 덩샤오핑(鄧小平)의 84년 1차 특구시찰에 의한 개방정책 확대 지시에 의거, 大連등 14개 연해도시가 개방되고 각 도시마다 특구에 준하는 경제기술개발구가 설치되었으며, 86년에는 외자장려책이 공포되었다. 3기(1992~94)에는 소매 유통 등 3차 산업에 대한 외자도입이 완화되었으며 내륙, 변경지역의 개방과 함께 이들 지역에도 개발구가 설치되었다. 4기(1995~99)는 일종의 조정기로서 경제조정, 금융긴축 및 외자정책의 수정과 지방 외자도입 금융기관의 도산문제 등의 금융불안이 겹치면서 외자도입이 크게 위축되었다. 전에는 지방정부가 앞서서 외자유치를 추진하였으나, 이 시기부터는 중앙정부가 외자도입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외자를 선별도입하게 된다. 5기(2000~) 이후에는 WTO가맹을 위한 시장개방정책의 가속 등으로 외자도입이 재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현재 중국은 WTO가맹국으로서 (2001. 11. 10가입) 관세 인하, 서비스산업의 개방, 법률 금융 통신서비스등에 대한 인가 체계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으로 받기에 넘심한 자료.....부실이 그지 없음 분발하삼,,,
  • cal***
    (2005.10.09 01:58:16)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

  • [국제마케팅] LG WHISEN(휘센) 에어컨의 세계 시장 성공 요인 -중국 진출 전략 사례 분석
  • 시장은 90년대 중반까지 전 세계 수요의 25%(700만대)를 차지했던 일본 내 수요에 힘입어 일본 업체들이 치열한 선두경쟁을 벌였으나, 결국 휘센이 개별 브랜드전략에 힘입어 2000년 세계 판매 1위를 달성하였고 그 이후 6년 동안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이러한 휘센의 사례는 브랜드 경영 전략 관점에서 만도의 딤채와 함께 가전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43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는 휘센의 위상과는 달리 휘센은 유독 중국시장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진출간접수출 /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사례)국제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계약생산 / 관리계약 / 턴키운영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특징 표 3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모형 1. 루트모형2. Rugman 모형3. 시장포트폴리오 모형4.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1.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해외시장진출 / 현지마케팅전략 /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2.미원

  • 중국시장론 - 중국 수출 시장 보고
  • 중국경제 성장을 견인해 왔으며,99년 3/4분기이후부터는 수출증가가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다.한편, 중국 경제는 디플레이션 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지난 1998년이후 적극적인 재정정책에 따른 유효수효 확대와 최근 국제유가 인상 등으로 인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000년 2월부터 “-”에서 “+”로 전환되고 있다고 한다. 국제 원유가의 인상 및 일부 국내 독점상품의 가격인상은 일부 생산원가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시장가격에 직접적인

  • 대중국투자 - 중국투자론 - 현황 및 동향
  • 중국진출 한국기업들5.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이젠 바뀌자6.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7.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의 10개 전략8. 중국경제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Ⅲ. 결론1. 서론경제적으로나 국제 정치적으로 중국은 이제 우리의 국익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며 아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이 깨어나면 전 세계를 흔들 것” 이라는 나폴레옹의 경고를 인용하면서 중국의 위협적 측면을 부각한 서방의 한 언론들의 표현은 이후 중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