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론 - 중국 수출 시장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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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수출 시장 보고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중국 경제 실태
2. 중국 시장 특성
가. 일반적 특성
나. 소비특성
3. 대중 수출 현황
가. 교역현황
나. 품목별 대중국 수출 동
4. 우리 수출의 문제점과 진출전략
가. 문제점
나. 진출전략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많은 업체들이 중국시장에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100%내수진출로 성공한 업체는 거의 없다고 “해외시장 소비문화” 시간에 들었다. 간혹 성공했다고 소개되는 업체도 현지에서 단순히 임 가공만 하고 그것을 한국으로 다시 들여오거나 제3국으로 수출하는 경우다. 그만큼 현지 시장진입에 보이지 않는 장벽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금이 지역별로 큰 차이가 나면서 급등하고 있으며 세제 등에서 중국 업체와 차별이 적이 않다. 거래가 이뤄지는 곳마다 리베이트가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중국시장을 계륵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버릴 수도 없고 그렇다고 취할 수도 없다는 의미다. 그러나 중국시장에 대한 평가는 아무리 양보해도 ‘21세기 최대시장’이라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 선진국으로의 수출이 주춤하는 요즘. 이를 대체할 유일한 시장이며 다양한 인력과 임금수준으로 향후 21년간 노동집약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전혀 없다는 평가다.
개혁기 이전 중국이 대외무역규모가 그 역할은 전체 경제에서 작은 비중으로 차지하는데 머물렀다. 이는 중국의 방대한 국토와 인구로 인해 국내경제 활동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고속 경제성장에 따라 2015~2020년에는 중국의 GDP 규모가 미국을 능가할 것이라고 한다.
92년 수교이래 계속하여 비약적인 발전속도를 기록하던 양국간 무역규모는 98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맞아 한때 감소를 보이기도 하였으나, 1999US 들어 아시아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다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 한국의 대 중국 수출은 현재 전년대비 37.6%가 증가한 18,610백만 달러로 중국은 미국, 일본에 이어 한국의 제3위(대만 포함 2 위국)수출 대상국이다.
중국의 WTO가입, 고도 경제성장과 구매력 증가, 양국간 산업 내 분업확대 등으로 21세기 중국은 우리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그런 만큼 중국이 미국과 EU를 대신하여 통상분쟁 상대국의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정부가 시장 개척 노력과 함께 업계간 협의체 운용 등을 통한 통상마찰 예방기능을 중시하고, 중국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산업협력사업이나 서부대개발 사업등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본 논문은 기존에 중국을 바라보던 시각을 다시 점검하고 수출시장도 다시 검토하여 이에 따른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 본론
1. 중국 경제 실태
중국은 내수경기의 회복세과 수출의 호조로 년초 목표인 7.0%내외의 경제성장률을 초과한 8.0%정도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전망이다. 개혁 개방이후 고속성장을 지속하던 중국경제가 1990년대 중반 이후 지속적으로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1998년 경제성장률은 7.8%, 1999년 경제성장률은 7.1%, 2000년 경제성장률은 8.0%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은 1996년 9.6%의 경제성장과 8.3%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하여 1993~~95년이 경기과열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연착륙에 접어들었으나 지난 1997년 중반기부터 내수부진에 따른 디플레이션현상과 동아시아 금융위기에 따른 대외부문의 위축으로 경제성장이 크게 둔화되어 왔다. 이에따라 1998년 하반기이후 대규모 정부지출이 중국경제 성장을 견인해 왔으며,99년 3/4분기이후부터는 수출증가가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편, 중국 경제는 디플레이션 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지난 1998년이후 적극적인 재정정책에 따른 유효수효 확대와 최근 국제유가 인상 등으로 인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000년 2월부터 “-”에서 “+”로 전환되고 있다고 한다. 국제 원유가의 인상 및 일부 국내 독점상품의 가격인상은 일부 생산원가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시장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2000년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0.4%를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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