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게임마케팅 및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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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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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마케팅
마케팅 기본 요소
1. 마케팅 전략
2. 마케팅 조직
3. 판매 및 관리
온라인 게임의 마케팅
1. 온라인게임 시장의 발전 배경
2. 수익 모델의 형태
3.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온라인 게임의 마케팅 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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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마케팅
마케팅이란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능 내용은 제품 관계, 시장 거래 관계, 판매 관계, 판매 촉진 관계, 종합 조정 관계로 대별된다. 제품 관계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 제품의 개량, 새로운 용도의 개발, 포장,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리관계에서는 시장 조사, 수요 예측, 판매 결로의 설정, 가격 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 대책 등이 있다. 판매 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 관리, 판매 활동의 실시, 판매 사무의 처리 등이 있다. 판매 촉진 관계에서는 광고 선전, 각종 판매 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종합 조정 관계로서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 정책, 조직 설정, 예산 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마케팅 기본 요소
1) 지역 : 시장 동향 조사, 소지바 선정 및 취향 조사, 게임의 컨셉 설정을 한다.
2) 제품 : 경쟁사 게임 조사 분석, 게임의 장르 및 내용 설정, 게임의 차별화 전략을 세운다.
3) 가격 : 투자비 산정, 가격 정책을 세운다.
4) 유통 협력 개발사와 공동 판매, 경쟁 제품 보상 판매 적용, 세어웨어 방식 판매, 해외 유망 제품과 판권 교환 및 협력 전략을 세운다.
5) 홍보 : 판촉 방법, 홍보 방안을 세운다.
1.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은 장기적이며 전개 방법이 혁신적이며 계속적 개선을 노리는 점에서 마케팅 전술과 다르다. 전개의 폭은 통합적이어야 하고, 반드시 모든 마케팅 기능을 가장 적합하게 조정 구성하여야 한다. 이 점에서도 개별 기능의 개선을 중요시하는 전술과 크게 다르다. 동시에 마케팅 전략은 전략 찬스를 발견하기 위한 분석, 가장 알맞은 전략의 입안, 조직 전체의 전개라는 3차원을 포함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려면 결국 기업의 비(非)마케팅 부문, 즉 인사(人事), 경리 등에도 많은 관련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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