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연예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제선정동기
2.엔터테인먼트
산업 현황
3.연 혁
4.마케팅 전략`
5.서비스 실패와 회복
6.시 사 점`
본문내용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상위개념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방송, 음악, 영화, 공연, 영상,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의 각각의 콘텐츠가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발전한 산업이다.

매니지먼트란 어떤 특정 목적의 취득을 위한 일련의 계획된 행동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무계획, 비조직적이란 개념과 대립되는 조직적, 체계적, 계획적인 요소들과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 방식을 의미한다.

매니지먼트의 일반적 정의에 따라, 스타와 문화콘텐츠 산업인 방송, 영화, 음반, 공연, TV드라마, 연예프로그램, CF등을 통해 선보이는 전체적인 과정을 기획, 관리, 유지하며 매니지먼트 사이클의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자 하는 행위가 바로 연예매니지먼트라고 할 수 있다.

매니지먼트의 목적은 아티스트의 인기 창출과 그 인기의 유지를 통해 스타로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결국 아티스트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 한국 엔터테인먼트사는 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2005년 이전까지는 국내에는 연예기획사, 음반기획사, 드라마 외주제작사, 영화제작사, 영화투자 배급사 등이 개별적으로 존재했다.
그러나 2005년 ~ 2006년 사이 상황이 달라졌다. 이와 같은 고유 업종은 거의 사라지고 각 부문이 서로 결합, 융합, 합병하는 체제로 바뀌었다. ‘사무실형 기획사’에서 ‘아메바형 거대 기업’으로 번식과 복제를 거듭하고 있는 모습이다.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는 내부에 경영기획실, 매니지먼트사업본부, 영상사업본부, 음원 저작권 사업본부 등을 필수로 갖추고 있다.
여기서 업체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공연사업본부, 온라인 게임 사업 본부, 해외사업본부 등을 덧붙인 곳도 있다.

엔터테인먼트는 하나의 산업적 형태를 갖춰 기존에는 가수 매니지먼트사와 탤런트, 영화배우, CF모델 등의 연기자 매니지먼트사가 별개로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두 분야의 매니지먼트가 합쳐져 다양한 연예인을 관리함으로써 일어나는 시너지효과를 노리는 대형 연예매니지먼트사가 등장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기업단위와 산업적인 측면을 넘어 국가브랜드 형성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엄청난 규모와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에서 대형 연예매니지먼트사가 어떻게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된 활동을 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희망서비스와 예상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ex : 2NE1 데뷔)


1. 명시적인 서비스 약속 : 2NE1은 당시 아이돌들과 달리 힙합사운드와 개성 있는 트렌드를 이끌며 외모가 아닌
실력파 아이돌로 승부하려는 캐치 프라이즈를 내걸음

2. 묵시적인 서비스 약속 : 데뷔 전, 박봄의 다양한 공연 참가, 필리핀 최고의 스타인 산다라박의 영입,
공옥순 여사의 손자 공민지 합류 등으로 이들로 한 팀을 이루어 최고의 서비스를 팬들에게 제공하려는
기획사의 암묵적인 의도가 있었음.

3. 구전 : 데뷔 전 이미 최정상의 그룹인 빅뱅과의 합동공연으로 큰 관심을 불러 모음

4. 과거경험 : 10대, 20대들은 빅뱅, 세븐, 거미 등의 성공으로 YG소속 가수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


3. 해외진출의 현황
방송국 M.net의 MAMA라는 프로그램은 M.net asia music awards로, 아시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시상식이다.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국내가수들의 인지도가 아시아 전역에서 아주 높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이런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대만의 경우 국내가수들의 인기가 현지인 가수들보다도 높을 정도이고, 또 일본에서는 가수 “카라”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까지 제작되는 등
국내가수들의 해외시장 영향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9년 자료에 따르면 수출 산업 중 7위가 소녀시대가 해외에서 벌어온 수출 수익이라고 한다.
이것으로 국가전체산업에서도 엔터테인먼트사의 해외진출이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동방신기나 에픽하이, 원더걸스는 아시아에서 벗어나 유럽과 미국에 진출하였다. 특히 원더걸스는 빌보드차트에서 74위를 차지하고
에픽하이는 힙합부문에서 빌보드 1위를 차지하여 한국가수의 위상을 북남미와 유럽에 점점 알리고 있는 단계에 있다.
원더걸스는 처음에는 미국 유명가수들을 따라다니면서 오프닝 무대를 장식했으나
지금은 미국 내에서 자신의 이름을 걸고 순회공연을 다닐 정도의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해외진출을 가장 성공한 예로 “비”라는 가수를 들 수 있다. “비”는 세계를 무대로 순회공연을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 거장 영화감독의 할리우드 영화에도 출연해 배우로서도 세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수들의 해외진출 성공은 엔터테인먼트사의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인터넷)게임 산업 문제점 및 전망
  • 서비스를 하반기에 선보이겠다며 반격에 나섰다. 닌텐도는 차세대 게임 콘솔 ‘Wii에서 클래식 게임부터 최신 게임까지 온라인에서 내려받을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콘솔 게임시장의 70%를 장악한 소니는 오는 11월 PS3론칭하면 Xbox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전망이다.이에 따라 국내 온라인게임 개발업체간의 콘솔 온라인 게임 개발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웹젠 역시 뮤의 뒤를 잇는 주력작인 SUN(Soul of the Ultimate Nation)을 공개했다. 아울

  • [마케팅] LG데이콤 아이모리 동영상 서비스 마케팅전략
  • 마케팅 믹스Place/Promotion동영상 생산 채널프로그램/프로모션일반유저- 정보생산자 교육(제작강좌,가이드,시나리오 제공)- Rec족, 퍼블리즌 양산전문가 그룹- 전문가 수준의 UCC 확보  SPCC 양산/배급권- 분야전문가(인디스튜디오), 인포러스트, 커뮤니티 시샵 유치 및 활동독려동영상 전문사업자와 부족한 부분 제휴- UCC 인터넷 업체 제휴를 통한 콘텐츠 확보 .엔터테인먼트 분야 베스트 콘텐츠 제휴.전문화된 UCC 채널사업자(하나투어)- 카테고

  • [서비스마케팅] Quintessentially 퀀터센셜리
  • * / / 0 7 5 * 0 /. 3 , & 5 * / (TEAM 4 Final ReportLECTURE BY Hoon-Young LEE신제품 마케팅양경목 / 2003201923 / 국제경영학과 / KHU이근우 / 2005101714 / 경영학과 / KHU김혜원 / 2008100163 / 경영학과 / KHU김소영 / 2006100999 / 경영학과 / KHU김성미 / 2008100163 / 경영학과 / KHU이인교 / 2003100483 / 화학과 / KHU윤혜리 / Industry Design / PRATT INSTITUTEⅠ. 서론(1) Concierge 산업 소개1. vip서비스2. 컨시어지 서비스 제공 기업3. QUINTESSENTIALLY 선정 이유Ⅱ. 본론(1) QUINTESSENTIALLY 소개1. 기원2.

  • [사회이슈] 연예인지망생 대형연예기획사 부당거래 및 성착취 문제점 및 향후 나아갈 방향 고찰
  • 연예인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상품이 개발 가능(One Source-Multi Use)한 점 등을 감안하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연예산업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디지털화는 DVD제작으로 케이블지상파인터넷 TV 등에서 유통되고, 나아가 게임으로 개발되거나 캐릭터 상품으로 이어지는 것과 같이 2차3차 시장으로 확산될 수 있다. 통계청 서비스업 총조사(2005)에 따르면 연예인기타 공인 매니저업은 사업자 수 146개, 종사자 수 1,243

  • SM기업분석,한류,SM엔터테이먼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엔터테인먼트는 98년도부터 HOT와 보아, SES 등을 해외에 진출 시켜 세계 제2의 음악시장인 일본과 인구 15억의 거대 시장인 중국에 선발 진출함으로써 여타 국내 기업에 비해 선발 기업의 우위를 지닐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다 년간의 해외시장 노하우로 앞으로의 해외 진출에도 기대할만 하다. - 체계적인 연예인 발굴 & 육성 시스템SM 엔터테인먼트는 1995년 2월에 설립되어 15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 인력,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