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태평양의 해외진출사례
2. 삼성전자의 해외진출사례
3. 영원무역의 해외진출사례
4. 이건산업의 해외진출사례
5. 지누스의 해외진출사례
6.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사례
7. 해외진출 성공방안
- 본문내용
-
1.태평양 : ‘롤리타 렘피카’로 프랑스 향수시장 강자로 부상
1) 태평양은 1990년경부터 해외진출에 주력
- 80년대 중반 외제 화장품이 국내시장의 30%를 차지하게 되자 해외시장을 돌파구로 모 색
- 80년대 후반 프랑스의 기초화장품 시장에 진출했으나 고전
:1988년부터 국내생산 화장품 'SOON'을 판매했다가 1995년에 중단
- 1990년 프랑스 법인을 설립하여 1992년 리리코스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나 다시 한 번 시장공략에 실패
: 대신 리리코스 화장품은 국내에 역수입되어 국내시장 방어에 기여
- 1993년에는 잠재력이 큰 중국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삼양에 현지공장을 건설
- 2002년 태평양은 글로벌 로고인 <아모레퍼시픽AmorePacific>을 공표
: 생산 및 판매의 현지화, 글로벌 브랜드화, 다각화(M&A) 등의 전략적 의지를 반영
2) 90년대 후반 프랑스 향수 시장에 진출하는 것으로 전략을 수정
- 그 동안의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기초화장품 시장보다는 향수시장을 주요 표적시장으로 정함 (화장품 산업은 원산지효과가 크게 작용하여 ‘메이드 인 코리아’ 혹은 아시아 제품 이미지로는 선진시장 공략이 어려움)
: 프랑스 국내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기초화장품보다 글로벌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 는 향수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용이 하다고 판단
3)1995년 향수시장 진출을 위해 마케팅 전담 법인(PLL)을 설립하고 외부 전문가를 영입
- 이브 생 로랑, 크리스천 디오르 등에서 화장품 마케팅 전문가로 명성을 쌓아온 인물 을 총괄사장으로 영입
- 인지도가 높지 않았던 여성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롤 리카 렘피카’ 브랜드 향수를 개발
- 용기 디자인, 제조, 제향, 패키징, 광고대행 등은 현지 최고 전문가들에게 아웃소싱
4) 1997년 4월 선을 보인 ‘롤리타 렘피카’는 출시 6년만에 프랑스 여성향수시장에서 5위 브랜드로 도약
- ‘롤리타 렘피카’는 출시 당시부터 향, 용기, 이미지의 독특성으로 인해 언론으로부터 호 평을 받았음
- 2003년 말 ‘롤리타 렘피카’는 프랑스 여성 향수 시장에서 2.7%를 점유(매년 수십 종의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는 프랑스 향수 시장에서 점유율이 1%를 넘으면 성공한 것으로 간주하는데 롤리타는 출시 후 8개월만에 점유율 1% 달성)
: 마케팅 법인의 매출은 1997~2003년간 6.4배 증가
5) 화장품의 본 고향인 프랑스에서 태평양이 ‘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
- ej09121***
(2009.05.21 19:27: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