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국제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POSCO)
(1) 포스코란?
(2) 기업 연혁
(3) 주요 생산 품목 및 특징
2. 기업 환경분석
(1) 외부 환경
(2) 내부 환경
(3) Resource dependence
3. 해외진출사례
(1) 중국 철강산업
(2) 베트남 철강산업
(3) 이란 철강산업
4. 성공요인 분석
(1) 중국 철강산업
(2) 베트남 철강산업
(3) 이란 철강산업
5. 국제화 과정의 특징과 과제
(1) 국제화 당위성
(2) 국제화 과정의 특징
(3) 전략과 과제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성공요인 분석

위에서 살펴본 포스코의 해외 진출 사례를 통하여 글로벌 경영을 뒷받침한 해외사업의 특징 및 그 과정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딛고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포스코가 쏟아 부은 노력과 성공의 원천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전략을 분석해 본다.

(1) 중국 철강 산업
광양제철소 준공 이후 늘어난 생산능력을 소화해 낼 만한 시장으로 중국 시장을 적극 개척하게 되면서 포스코는 포스코의 중국 현지법인이 발주한 철강 플랜트를 수주해 중국 철강 플랜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1995년 11월에는 포스코가 중국 요녕성 대련시에 대련포금강판유한공사라는 현지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연간 10만 톤 규모의 CGL 플랜트를 수주하게 되었고, 1997년 9월 25일 준공한 것을 비롯해 1998년 10월 연산 5만 톤의 CGL 추가설비를 각각 준공하였다. 대련 CGL은 포스코가 철강 플랜트 사업에 진출하여 외국에 첫 CGL 플랜트를 공급했다는 처음으로 자사의 엔지니어링을 이용하여 표면처리 부분에서 그 기술을 완성하였다는데 큰 가치가 있다. 포스코는 자사의 엔지니어링으로 대부분의 CGL을 설계했고, 대부분의 설비를 국산화 했다. 또한 일본 과의 수주 경쟁에서 승리하여 CCL추가설비를 수주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포스코의 중국 시장 진출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할 수 있겠다.
2001년 9월에는 일본, 프랑스, 미국의 굴지의 철강 플랜트 업체들과 경쟁 하여 장가항 STS증설공사를 수주했다. 2003년 9월 준공된 이 플랜트는 연간 생산 능력이 15만 톤에 달한다. 또한 포스코는 장가항시에 철강부두를 건설하여 운영했다. 포스코가 장가항 부두를 건설한 것은 처음으로 SOC 사업에 투자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하다 매각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겠다.

(2) 베트남 철강 산업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www.posco.com

2. www.steel-n.com

3. www.joins.com

4. www.posri.re.kr

5. 파이낸셜 뉴스
6. EBN 바다 뉴스
7. 매일경제
8. 조선일보
9. POSRI 경영연구 제5권 제2호(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포스코와의 냉연사업부문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자회사 지분교환을 함으로써 윈윈 전략을 취했다. 양측은 제휴를 계기로 냉연부문 계열사의 상호 경쟁력 강화를 적극 모색하였고, 고급 동금강판 제조기술 및 신수요 개발 등의 기술 협력을 추진하고, 중국과 미주 시장 등 해외에서의 공동 마케팅과 진출을 적극 모색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적대적 M&A에 대비할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리고 동국제강의 입장에

  • [경영전략] 포스코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마케팅 등으로 요약된다. 즉, 2012년에는 이러한 위기 타개를 위한 철강사 간 전략 충돌이 일상화될 전망이며, 따라서 전략의 실행 속도와 방법의 차별화로 대응하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한국에서는 일관제철업의 경우 포스코가 유일한 독점시장을 형성하였으나, 2009년 말 현대제철이 고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양강 체제를 형성해나가고 있다. 그 외 대부분의 국내 중소형 철강사들은 하공정 설비만 갖추고 포스코 또는 해외에서 원재료인 열연을 조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포스코(POSCO)과 목 명 : 지도 교수 : 제 출 일 : 팀 원 : 목 차I. 서론 1Ⅱ. 본론 21. 포스코(POSCO) 기업 소개 22. 철강 산업 분석 143. 포스코 경쟁력 분석 244. 경쟁사 분석 345. 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7. 새로운 시장 116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

  • POSCO 포스코 기업성공요인과 SWOT분석& 포스코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포스코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포스코 패밀리 차원의 환경에너지 중기경영 전략안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는 국제철강협회(WSA), 동남아철강협회(SEALSL),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등 세계 유수의 국제기관에 직접 참여와 동시에 밀접한 정보교환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 현지화마케팅포스코가 국제마케팅을 하는 핵심은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에 있을 것이다. 포스코는 국제 마케팅을 시도할 때마다, 일부 핵심 요직을 제외한 대부분

  • [마케팅] 포스코 그린마케팅
  • 포스코의 품질․환경 인증서포스코는 국제 수준에 맞는 환경 경영 체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지난 1996년 7월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 ISO 14001에 대한 재인증 심사를 통과했는데, 이것은 포스코가 환경 경영 체제가 적절성, 운영의 효율성, 이행 상태 등 전 부문에 걸쳐 성숙기에 들어섰음을 국제 적으로 공인 받았음을 의미한다. ☞ 자연친화적인 포스코의 기업이미지 부각 ☜①. 월드컵등과 같은 국제적 큰 행사를 통한 기업 이미지 부각 철강재와 함께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