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국제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POSCO)
(1) 포스코란?
(2) 기업 연혁
(3) 주요 생산 품목 및 특징
2. 기업 환경분석
(1) 외부 환경
(2) 내부 환경
(3) Resource dependence
3. 해외진출사례
(1) 중국 철강산업
(2) 베트남 철강산업
(3) 이란 철강산업
4. 성공요인 분석
(1) 중국 철강산업
(2) 베트남 철강산업
(3) 이란 철강산업
5. 국제화 과정의 특징과 과제
(1) 국제화 당위성
(2) 국제화 과정의 특징
(3) 전략과 과제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성공요인 분석
위에서 살펴본 포스코의 해외 진출 사례를 통하여 글로벌 경영을 뒷받침한 해외사업의 특징 및 그 과정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딛고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포스코가 쏟아 부은 노력과 성공의 원천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전략을 분석해 본다.
(1) 중국 철강 산업
광양제철소 준공 이후 늘어난 생산능력을 소화해 낼 만한 시장으로 중국 시장을 적극 개척하게 되면서 포스코는 포스코의 중국 현지법인이 발주한 철강 플랜트를 수주해 중국 철강 플랜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1995년 11월에는 포스코가 중국 요녕성 대련시에 대련포금강판유한공사라는 현지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연간 10만 톤 규모의 CGL 플랜트를 수주하게 되었고, 1997년 9월 25일 준공한 것을 비롯해 1998년 10월 연산 5만 톤의 CGL 추가설비를 각각 준공하였다. 대련 CGL은 포스코가 철강 플랜트 사업에 진출하여 외국에 첫 CGL 플랜트를 공급했다는 처음으로 자사의 엔지니어링을 이용하여 표면처리 부분에서 그 기술을 완성하였다는데 큰 가치가 있다. 포스코는 자사의 엔지니어링으로 대부분의 CGL을 설계했고, 대부분의 설비를 국산화 했다. 또한 일본 과의 수주 경쟁에서 승리하여 CCL추가설비를 수주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포스코의 중국 시장 진출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할 수 있겠다.
2001년 9월에는 일본, 프랑스, 미국의 굴지의 철강 플랜트 업체들과 경쟁 하여 장가항 STS증설공사를 수주했다. 2003년 9월 준공된 이 플랜트는 연간 생산 능력이 15만 톤에 달한다. 또한 포스코는 장가항시에 철강부두를 건설하여 운영했다. 포스코가 장가항 부두를 건설한 것은 처음으로 SOC 사업에 투자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하다 매각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겠다.
(2) 베트남 철강 산업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 www.posco.com
2. www.steel-n.com
3. www.joins.com
4. www.posri.re.kr
5. 파이낸셜 뉴스
6. EBN 바다 뉴스
7. 매일경제
8. 조선일보
9. POSRI 경영연구 제5권 제2호(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