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전주롯데백화점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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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백화점의 기원
2.백화점의 정의와 특징
▶본론
1.롯데백화점의 연혁
2.롯데백화점의 경영이념
3.전주 롯데백화점
▶결론
전주롯데백화점의 전략
본문내용
1. 백화점의 기원
- 세계 최초의 백화점은 1852년 프랑스의 부시
코에 의해 파리에 세워진 봉 마르쉐(Bone
Marche)이다.
- 우리나라의 백화점으로는 1906년 일제 치하
에서 총독부가 세운 미쓰꼬시 오복점이 최초였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1921년 정자옥백화점과 뒤이어 한양쇼핑(1979), 뉴코아쇼핑(1980), 영동백화점(1983), 현대백화점(1985) 등이 개설되었다.

전주롯데백화점
▶규모 : 9241㎡
지하4층, 지상8층
▶ 대지면적 : 2만 4000평 , 영업면적 : 1만400평
▶주차대수 : 900여대
▶경쟁 업체 : 전주 코아 백화점
▶종업원 (1000여명)
연령 때 -20대 후반 ~ 30대 초반
       종업원의 비율을 보면 여성(9): 남성(1)
▶가격정책 : 본사에서 가격을 책정해서 파는
정찰제 실시

▶상권
*상권은 점점 외곽지역으로 빠지고 있다.
즉 구도심 ⇒ 신도심
* 전주를 중심으로 그 외각지역을 흡수하려함.
1차 상권 : 군산,익산,완주
2차 상권 : 그 외지역
*즉, 롯데 백화점은 전주지역뿐만 아니라 그 인접한 지역까지 상권으로 보고 있다.

▶ 브랜드입점 (530여개)
- 직매입 : 직접본사에서 관리
- 특정매입 : 본사에서 관리를 하되 중매인을 둔다.
즉, 브랜드 입점에 있어 개인,본사 모두 들어올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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