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가격메커니즘 조정기능의 사례연구 -농산물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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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각화동 농산물시장의 연혁과 목
Ⅱ. [본론] 각화동 농산물시장의 조직과 기업의 현황
Ⅱ. [본론] 각화동 농산물시장과 가격메커니즘
Ⅱ. [본론] 각화동 농산물시장 조직의 조정메커니즘
Ⅱ. [본론] 각화동 농산물시장의 문제점과 대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별첨[인터뷰]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은 우리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영리목적을 추구한다는 단순한 하나의 경제주체로서 우리에게 친숙하게 인식되어 있다. 그러나 수많은 기업들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더 이상 기업이란 단순하게 이윤만을 추구하고자 하는 작은 경제주체로만 그 모습을 연명하고 있지 않다. 기업은 이제 우리가 더욱 거시적인 시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하여 그 다양한 작동원리와 경제학적인 모델화를 통해 그 모습을 이해하고 인지하고 있어야 할 하나의 모형이다. 그런 기업의 모습들 중에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종류부터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혹은 잘 알지 못하는 곳에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종류들까지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겠지만 여기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가격이 한 기업, 조직 안에서 조정메커니즘으로써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그것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알아보고 가격을 통한 조정기능 즉, 가격메커니즘이 앞으로 어떤 방향을 통해 나아가는 것이 조직의 조정에 더 긍정적인 부분을 밝혀줄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가격메커니즘이란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 따라 그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조정기능의 원리에 따라 조직의 조정메커니즘이 이루어지는 부분을 이야기한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우리는 이 가격메커니즘의 기능을 가까운 위치에서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농산물 도매시장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실제 전통적인 미시경제학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을 전제로 삼고 있으나 실제로 그런 전제를 완벽하게 만족시킬 수 있는 조직의 형태는 찾아보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농산물 도매시장은 가격메커니즘을 통해서 공급량이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되면서 모든 시장의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완전경제시장의 형태와 가장 유사한 부분을 가지고 있기에 위에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 가장 부합한 사례로 매우 적합할 것이다.

2. 연구의 방법

연구진행의 원활함을 위하여 우선 접근성이 높고 실질적인 연구에 용이한 각화동 농산물시장을 선정한 만큼 방문을 통하여 관계자 인터뷰를 실시하고 농산물 유통과정을 직접 견학하여 가격의 조정메커니즘의 기능을 눈으로 확인하였다. 그 외 농산물 시장에서 제공하는 매출 및 기타 운영에 관련된 각종 통계 분석 자료를 가지고 활발한 실내조사를 진행하여 조사 대상인 농산물 시장과 관련된 기타 다른 조정메커니즘의 작동과 그것들이 가격메커니즘과 어떤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독자적인 연구와 논의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그와 관련된 기타 문헌들을 적극 활용하였으며 나머지 보충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언론 매체들의 보도자료들을 응용하여 논의를 보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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