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외식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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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1) 외식사업의 개념
2)외식사업의 특성
3)외식사업의 분류
4)외식사업의 구성요소
5)외식사업의 발전과정

2.외식사 업 현황

1)국내외식사업 동향
2)외식형태분석
3)현황 분석

3. 외식사업 문제점


4. 전망
본문내용
1.외식사업의 개념

외식산업이라는 말은 1980년대 후반 우리 나라에 들어온 산업으로서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 단계로 접어들어 다이닝 아웃사업(dining-out industry)또는 외식산업(food servic industry)라고 불리워졌으며, 이본에서는 1970년대부터 일반화 된 용어이다.
사전적 의미 -외식이란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박상배 외 1995:23)
-외식사업이란? 가정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으로써 일반적으로 외식사업은 가정이외의 장소에서 요리나 음료수를 재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것, 이를 영업으로 하는 것을 지칭하며, 식사와 음료, 거기에 부 수되는 인적 서비스, 연출되는 분위기 등의 세가지 상 품 내용을 본질로 하고 있다.

3. 외식사업의 분류

외식사업은 사회, 경제, 문화적 생활패턴의 변화와 소득증가에 따라 다양화, 세분화 되어왔으며 외식사업의 본질적 기능은 주로 도시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영역근처에 점포를 설치하여 그들의 식사수요에 맞추어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 지방별종류가 계층, 내용에 따라서 업종, 업태별로 다양하게 분류되어왔음을 볼 수 있다. 외식사업에서 업종이라함은 취급하고있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 것으로 한식, 중식, 일식, 선술집, 양식 등을 말하며 업태라함은 미국에서 발상된 용어로 금액지불과 서비스방식에 따른 형태로 페스트푸드. 페밀리 레스토랑, 디너하우스등을 말하는데 이에따른 외식사업의 분류는 다음과같다.
참고문헌
관광사업론(박경호 외 11명 )
외식사업개론 (박기용, 신재영)
외식사업의 이해 (나정기)
외식사업 주방관리론 (임봉영, 박병렬)

도와주신분 - 목동 베니건스 , 카후나빌 센트럴 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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