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비교]한샘과 IKEA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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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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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1 - 회사 소개
(1) IKEA 회사 소개
(2) 한샘 회사 소개
(3)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
Ⅲ.본론2 - IKEA의 서비스 요인 분석
(1) 7P 요인에 의한 분석
(2) MOT(진실의 순간) 분석
(3) S.Q 구성 요소에 의한 분석
Ⅳ. 본론3 - 한샘의 서비스 요인 분석
(1) 7P 요인에 의한 분석
(2) MOT(진실의 순간) 분석
(3) S.Q 구성 요소에 의한 분석
Ⅴ. 본론4 - IKEA 와 한샘 비교
Ⅵ. 결론
1.우리 나라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
2. 우리 나라 가구 시장의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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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유럽에서 가구는, 전통적으로는 사치스럽고 고급스러운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1930년대를 지나 가구가 실용화되고,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해지자 가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필요가 체계화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기존의 고급품으로서의 가구와 commodity로서의 가구가 이분화된 시장 형태를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유럽의 가구 업체들은 가구를 내구성이 높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해 왔다. 따라서 대상 고객을 고가 가구에 적합한 부유층으로 설정하고, 그런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작은 규모의 매장을 번화가에 입지 시켰다. 매장 내부는 특정 제품의 샘플을 구역별로 설치하는 대신, 안내 책자를 통해 다른 제품을 접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영업 사원은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안내하고, 다양한 제품에 대해 이해시키며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렇게 해서 선택된 제품은 하청 업체를 통해 제작, 보통 6~8주 후에 고객의 집으로 배달되었다.
1980년대 이후 유럽의 가구 시장에는 변화가 생겼다. 소득 향상과 근로시간의 감소, 대형 슈퍼 스토어의 출현으로 DIY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게 되었다. 매장은 점차 대형화되고 체인 형태로 발전하는 업체도 생겨나게 되었다. 이런 대형 규모의 매장에서 가구 업체들은 다양한 구색의 제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게 되었다.
한편, 한국의 가구 산업은 1960년대 합판 공업의 발전과 더불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중반 이후 주택 건설 경기의 호황에 따라 관련 업계인 합판 및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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