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A의 성공전략 및 국내 진출을 위한 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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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KEA
THANK YOU
Q&A
The End
그래서 저희 조는 전반적인 소개 후, 이케아의 외부환경 분석, VRIO를 통한 내부환경 분석, 경쟁사 분석을 통해
우리가 이케아의 ceo였다면 한국진출 시 어떤 목표를 정했을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제시한 후,
Gap 분석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 우리가 해야할 것들을 생각해보고 마지막으로 전략을 제안하고 요약하는 순서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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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격 - 제작비 60%, 세금 20%, 수익 20%
품질 - 개발/디자인 조직인 IKEA of Sweden에서 설계하고 18개 지역본부와 28개 유통센터에서 제품 관리를 합니다.
경영전략: 루트경영과 제품경영 병행
IKEA의 최종 목표는 세계 최대의 가구제품루트 장악이 아니라
자체 브랜드 및 특허 제품을 세계 각지에 보급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이념에 기반하여 IKEA는 모든 제품을 직접 디자인하고 특허 출원하는 방식을 견지해오고 있다.
따라서 가구산업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국내 진출 시 경쟁기업은 국내가구업계1위인 한샘이라기 보다는 Lifestyle store인 카사미아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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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아웃도어 마케팅을 제안하는데요,
서울과 수도권의 지하철 이용고객이 매우 많기때문에
이곳의 지하철 역을 이용해 홍보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케아의 타켓층인 2~30대 유동인구가 많은 홍대나 신촌, 삼성역 등에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쇼파와 램프를 설치해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프랑스에서도 약 2주동안 이러한 이벤트를 행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영구배치를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단시간내에 파급력을 크게하기위해서
sns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야합니다.
지하철역 쇼파에 앉아있는 인증샷을 찍어서 올리거나
체험해본 제품에 대한 후기를 올린 사람들 중 선별하여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으로
잠재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빠르게 확산되는 인터넷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이케아에 대해 알게되고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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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이케아 홈페이지의 구매 페이지는 나열 형식
-한국에 진출하면서 기존의 홈페이지 형식을 벗어나 새로운 방법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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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제안하는 전략은 DAUM의 스토어뷰 활용
-DAUM 스토어뷰는 먼저 실행했던 로드뷰를 확장해 가게내부에 대한 정보까지 제공
-이케아는 DAUM의 스토어뷰의 기능을 한 발 더 확장해 내부정보뿐만 아니라 스토어뷰 화면에서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제작
-타 가구 홈페이지 쇼핑몰과 차별화함과 동시에 접근성과 구매 편의성을 높임
-홈페이지 스토어뷰를 보고 매장 파악,
-광명에 생길 하나뿐인 이케아 오프라인 매장의 접근성을 지방까지 확대.
-스토어뷰 제작 가격은 4노드 1미니맵 기본제공 가격이 33만원으로 노드와 미니맵을 추가할 때 마다 추가비용이 들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케아의 저원가 정책에도 위배되지 않음.
(1노드 추가당 75000원 추가, 1미니맵 추가당 30000원 추가)(출처 : 다음로컬광고 대행사 JBC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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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인 공급망 관리와 물류시스템으로 원가절감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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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물류 시스템을 갖고 있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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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이케아 수준의 자본력과 기술을 갖춘 기업이 없어 모방하기 어려움
O
운영측면, 자원과 시간의 낭비 최소화 추구하는 조직문화
VRIO 분석
한국 시장에서 경쟁 우위가 있다고 판단
V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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