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선맥주 맥주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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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조선맥주
1 . 회사 연혁
2 . 회사소개 및 최근 동향

Ⅱ . 국내외 주류 시장에서의 위상

Ⅲ . 경영환경분석
1 . 맥주 산업의 특징
2 . 맥주 산업의 당면과제
3 . 환경요인분석
4 . 조선맥주의 산업구조 분석
5 . 조선맥주(주)의 내부환경 분석
6 . 조선맥주(주)의 외부환경 분석
7 . SWOT 전략

Ⅳ . 경쟁력 확보 전략
1 . 신제품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전략
2 . 신제품 마케팅 MIX (4P 전략을 중심으로)

Ⅴ. 경쟁력 확보 전략
1. 핵심 경쟁력 요소
2. 핵심성공요소(Key Success Factors)
3. HITE의 주요 전략(4P전략을 중심으로)
4. 촉진 전략(Promotion)

Ⅵ. 국내경쟁력과 문제점 분석
1 . 제품전략
2 . 광고전략
3 . 유통전략

Ⅶ. 향후 과제

본문내용
Ⅰ . 조선맥주

1 . 회사 연혁

조선맥주(주)는 1933년 8월에 창설 자본금 600만원의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로 시작하여 1952년 6월 정부로부터 불하되어 민간회사로 발족되었다. 이어 1962년 6월 역시 국내 최초로 해외 수출을 하게 되었고 1968년에는 국제식품심사위원회(I.C.S.P) 최우수 금상 3개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하였다. 창립 40년째 되는 1973년 8월에는 3억 5천만원 공모증자와 함께 자본금 26억 4천만원으로 기업공개를 실시하였다.
그해 10월 영등포 맥아공장을 준공하고 1978년에는 한독맥주의 마산공장을 인수, 가동하였으며 1979년 4월에는 마산공장의 생산능력을 2배 확장하고 영등포공장 생산능력도 확장시키기에 이르렀다. 1980년 6월 전주 제 3공장부지(전북 완주군 용진면) 88,000평을 확보하여 사세 확장에 힘쓰고 1981년 5월부터 업무전산화를 실시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1982년 3월에 신제품 "라이트 맥주"를, 1982년 4월에는 "병생맥주"를 개발하여 시판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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