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마케팅]한류열풍과 중국 sk텔레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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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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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며 - 한류란?
① 한류의 시대적 배경
② 발생 원인 (한류의 속성)
2. 중국 한류 열풍의 실태
① 중국의 한류 열풍
② 국내의 중국유학생
③ 전 중국에 한국최신 대중음악 방송 개시
④ 휴대폰도 한류 열풍
3. 한류 마케팅의 사례 - SK Telecom
① SK Telecom 연혁
② SK Telecom의 사업영역
③ SK Telecom의 글로벌 비전
④ SK Telecom의 對 중국사업
⑤ SK Telecom의 중국 내 마케팅 활동
4. 마치며 - 한류의 허와 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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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며 - 한류란?
한류란 韓流 즉 ‘한국이라는 흐름’ 정도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중국에는 이러한 흐름이 불고 있다. 불과 3~4년 전부터 시작된 한류는 아직도 ‘베이비 복스’ 등의 성공과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 나아가 한국 자체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흐름을 타 우리의 기업들은 한류를 기업마케팅에 접목시키고 있고, 국민들 역시 일종의 문화적 우월감에 젖어 있다.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과연 한류의 실태는 어떤 것이며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것을 통해 우리가 한류를 말할 때 가져야 할 생각과 허와 실을 조명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① 한류의 시대적 배경
먼저 한류의 대표적인 현장인 중국, 대만, 베트남 세 나라와 우리나라의 상관관계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세 나라들이 가진 결정적인 공통점은 모두 한자 문화권의 국가들이라는 점이다. 한자 문화권이라 함은 다시 말해 지난 수 천년간 중국의 왕조들이 가졌던 문화적 전통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뜻이고, 따라서 자연히 많은 문화적 공통점을 내재하게 된다. 그래서 이 나라들에 일본까지 더해 '동아시아' 라고 부르는 것이다. 베트남의 경우 지리적으로는 동남아시아에 가깝지만 사회, 문화적으로 우리나라와 같은 동아시아로 분류한다
이같이 오랜 역사적 공통점을 가진 나라들인 만큼 역사적으로도 서로 유사한 흐름을 자주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제국주의 시대 이후 이들 국가에서 청, 조선, 응우엔 왕조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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