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 소비자 고발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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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고발사례

3. 문제점 및 대책

** 소비자 피해 사례 **
** 소비자 피해 예방 요령 **
본문내용
한국소비자연맹

1. 개요
보다 편리하고 신속함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와 인터넷및 케이블TV 등 통신시설의 발달로 통신판매 시장은 매년 급신장하고 있다.
통신판매로 직접 매장에서 발품을 팔며 물건을 고르는 수고를 싫어하는 소비자 들이 안방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무점포 판매로 임대료를 절약할 수 있고 유통경로가 짧아 보다 싼 가격에 제품이 소비자에게 공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신판매업체들은 전국 어느 곳에나 배달이 가능하도록 자체적으로 배송망을 갖추던가 외부 운수업체에 의탁을 하건 간에 완벽한 화물운송배달 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이 같은 배송망으로 지역에 관계없이 주문 후 7일에서 10일이면 신청한 물품을 배달해 준다.
최근 대기업들의 경쟁적인 참여로 통신판매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업자들의 부당 ·기만적인 광고 행위나 조건부 청약철회, 부당한 상거래 등으로 많은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통신판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및 업체와 소비자간의 분쟁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99년 1월부터 5월까지 한국소비자연맹에 접수된 통신 판매 관련 고발은 418건으로 이들 고발사례를 중심으로 분쟁발생 원인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용시 주의할 사항과 개선 방안에 대해 제안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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