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농심 기업의 CSM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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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 상품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농심”이 나은 자식들이라는 것.

1.농심
농심, 고객만족 발판..신뢰확산
2.위기
3. 소비자의 반응
4. 원인 분석
5. CSM (Customer Satisfaction Manmagement)
위기는 또 다른 기회
6. 타 기업체와의 고객만족 사례 비교
7. 설문 조사
8. 만일 내가 CEO라면 ?
입소문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출처

본문내용
농심, 고객만족 발판..신뢰확산

'FN리서치&컨설팅'이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이변을 연출한 그룹은 단연 농심이다.
주요 항목별 '자랑스런 한국기업'으로 삼성에 이어 농심을 꼽았다. 재계 49위(공정위 발표)인 농심그룹은 식음료 분야 1위는 물론 국내 21개 그룹 가운데서도 주요 그룹을 제치고 2위를 기록했다.

이 처럼 농심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이 높은 것은 라면 스낵 등에서 심어놓은 고객만족을 발판으로 한국적 신뢰감을 심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농심은 총 16개 항목 중 △미래 한국경제를 주도하며 최고 자랑스럽게 여길 기업 △신뢰도가 가장 높은 기업 △근무의향이 가장 높은 기업 △경제 불황 극복 능력이 가장 높은 기업 △협력적 노사관계 경영을 가장 잘하는 기업 △윤리경영이 가장 좋은 기업 △고용확대(비차별 채용)가 가장 좋은 기업 △국민생활에 가장 큰 도움이 된 기업 △가장 환경친화적인 기업 등 9개 항목에서 2위를 달렸다.
농심이 고객들로부터 이런 후한 점수를 얻게 된 데는 제품의 품질을 기본으로 고객만족경영을 기업경영의 최대가치로 다져왔기 때문이다. 농심은 고객의 요구가 최우선이라는 경영방침에 따라 주부모니터, 사이버모니터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산하 율촌재단은 대학생 및 고등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한편 식품업계와 학계간 교류를 지원하는 등 산학연구를 활성화하고 있다.

2.위기


2008.2.18 “노래방 새우깡”에서 이물질 발견
전문가들의 분석 결과 = 생쥐의 머리

2007년 8월 ~ 2008년 1월 6개월간
가공식품관련 안전위생 고발 상담 1,980건 중 이물질 신고 1,071건을 분석한 결과


3. 소비자의 반응


- 소비자들 ‘죽은 쥐 새우깡’에 격노, 농심 불매운동 (뷰스앤뉴스/2008.3.18)

4. 원인 분석
- 농심의 방제방역 소홀 (매일경제/20084.17)
- 정부의 관리 소홀 및 법률적 단속 규정 취약



5. CSM (Customer Satisfaction Manmagement)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oikm5hvaf3/140048695939
http://www.nongshim.com/non/cus/rept_deft_lst.jsp
http://cafe.naver.com/packer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02
http://www.edaily.co.kr/News/Enterprise/NewsRead.asp?newsid=01905686586641800&DirCode=00404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814476
http://blog.naver.com/innwow?Redirect=Log&logNo=14005620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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