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롯데그룹의 기업 윤리 강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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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이유

2. 제1장 고객

1) 고객 관련 사례를 통한 분석

2) 고객 관련 사례를 바탕으로 비판

3) 개선 방안

3. 제2장 성실경영과 제3장 투명경영

1) 성실경영과 투명경영 관련 사례 분석

2) 성실경영과 투명경영 관련 사례를 바탕으로 비판

3) 개선방안

4. 제4장 불공정거래와 하청업체 부당 대우

1) 불공정거래와 하청업체 부당 대우 관련 사례 분석

2) 불공정거래와 하청업체 부당 대우 관련 사례 바탕 비판

3) 개선방안

5. 제5장 정치 비관여

1) 정치 관련 기사를 통한 분석

2) 정치 관련 기사 바탕으로 비판

3) 개선방안

6. 결론

『참고 문헌』

#첨부 1. 롯데의 윤리강령 선정 사유서


본문내용
2) 고객 관련 사례를 바탕으로 비판
이러한 사례에 대하여 관계자들이 해명을 하며 고객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킨 부분에 대해 사과하였으며 관계된 전 점포에 공문을 통해 직원교육을 실시했다는 기사를 내보였지만 이미 기만 당한 고객의 입장에서는 쉽게 누그러지지 않을 것 같다. 식료품은 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인데 이에 대한 문제가 상당수 발생하는 부분에 대하여 반성해야할 것이다.
이처럼 가격이나 유통기한, 중량 등 민감한 제품정보를 허위 표시 하는 사례가 줄어들지 않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할인이 아닌데 할인인 것처럼 홍보하는 등 허위정보를 표하고 있는 등 되풀이되는 눈속임 상술과 소비자 무시 마케팅이 지속되고 있다. 물론 개선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지만 아직 미비하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다.
이러한 고객 불만이 접수되면 항상 같은 처리 태도가 문제이다. 뒤늦게 상황을 파악하고 소비자가 항의하면 ‘단순 실수’라는 변명만 반복할 뿐이다.
고객들은 롯데는 대형 기업인데 그곳에서 채용하는 종업원의 단순 실수라는 변명이 납득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이런 대응들은 롯데의 신뢰를 땅에 떨어뜨리는 행위임을 깨달아야 한다.

3) 개선 방안
그러나 최근 소비자의 식품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위해차단 시스템'과 '삼진아웃 제도' 등 다양한 대책을 적극 시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고객의 믿음이 기업의 사활을 좌우한다는 판단 아래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다짐이기에 롯데의 움직임을 앞으로도 주시해야할 것 같다.
한편으로는 기업의 인식만으로는 이런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본다. 기업에 비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정보화시대에서 소비자의 의무이며 권리중 하나는 기업에 대한 감시다. 고객이 적극적으로 가격 격동기, 기업과 상품에 대한 감시를 다양한 각도로 한다면 상황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로 가격표기 과실은 해당업체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유통기한이나 중량의 경우 표시법 위반으로 행정처벌의 대상이 된다. 이런 기본 사항을 알고 있으면 실생활에서 항상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는 CJ제일제당 농심 남양유업.매일유업.일동후디스.파스퇴르.오뚜기.삼양식품.롯데제과.해태제과.오리온.대상.동원F&B등 대형 식품회사들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 제보가 줄을 잇고 있으나 대부분 성실하게 사과하고 보상 처리를 해 주고 있어서 식품에 대한 소비자 피해 고발의 경우 해결율이 90%를 웃돌고 있으며 다양한 소비자 관련 사이트에서도 문제 해결에 대한 내용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정제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되어야 하지만 역시 최우선은 롯데기업 자체에서 고객의 불만을 직접 해결하고, 그 전에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고객 입장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다.

3. 제2장 성실경영과 제3장 투명경영

1) 성실경영과 투명경영 관련 사례 분석
제2장과 제3장은 성실경영과 투명경영으로 주식의 시장가치를 높이는 것과 기업 경영에 있어 국제적 기준에 따라 모범을 보인다는 기업 경영관을 다루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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