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북아지역의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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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기본개념과 국제지역협력
Ⅲ. 동북아지역의 전자상거래 현황분석
Ⅳ. 동북아지역 전자상거래활성화의 문제점과 협력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는 특정지역이나 특정국가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그 거래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기존의 국내문제로만 여겨왔던 여러 가지 문제들이 전세계적인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전세계적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상이한 국가간의 상관습을 어떻게 통일화시킬 것이며,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여러 단체 및 국가들이 논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계무역기구(WTO), 국제통신연맹(ITU), 유엔국제무역법위원회(UNCITRAL) 및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와 같은 국제기구들이 중심이 되어 기존 정책과 전자상거래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 한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유럽연합(EU), 아·태경제협력체(APEC) 등의 국제협력기구들이 중심이 되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 세계기구나 다수국가간의 협력을 중심으로 한 다자간 논의는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범위가 광범위하고 다수국가의 참여로 인하여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결론을 도출하는데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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