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 음반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음반시장의 구조
(2) 최근 음반시장의 현황
(3) 음반제작 시스템
(4) 국내 음악저작권 시장
2.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쟁점
(1) 불법복제
(2) 연예기획사와 언론매체간 유착
(3) 음악화일 공유에 따른 논쟁
(4) 신보음반 인세제
(5) 통일된 저작권료 징수 협의체의 부제
3. 국내 음반유통산업 현황
(1) 다단계 유통구조
(2) 고비용, 저효울의 유통시스템
(3) 아이케이팝 (IKPOP)
(4) 무자료 거래
(5) 높은 부가율
4. 외국의 음반유통 현황
(1) 미국의 음반유통 현황
(2) 일본의 음반유통 현황
(3) 일본의 음반물류 현황
5. 디지털음악 산업
(1) 미국의 디지털음악산업 현황
(2) 일본의 디지털음악산업 현황
(2) 일본의 디지털음악산업 현황
6. 국내 음반유통지원정책 필요점
(1) 전산화 도입
(2) 저비용, 고효율의 구조로 개선
(3) KRCnet 사업의 처리
(4) 음악온라인 사업의 강화
- 본문내용
-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음반시장의 구조
그림과 같이 국내음반유통에 있어서 가장 큰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은 음반기획사, 음반을 제작하는 음반사, 그리고 대형도매상이다. 실제 이루어지는 음반제작과 판매는 음반사와 대형도매상이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더 세분화 되는 과정은 중간도매상과, 대형매장으로 나뉘는데 이 과정이 길어질수록 음반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2) 최근 음반시장의 현황
현재 음반시장은 대형가수 부재와 음악화일등 불법복제의 기성으로 2001년을 정점으로 2년째 위축되고 있다. 최근의 음반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코스닥에 등록된 음반업체들의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40%에 육박하고 있는데 이는 코스닥 업체들이 주가관리를 위해 사업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증대에 주력했고, 업계구조가 음반 대기업으로 재편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음반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성 둔화는 필할 수 없겠지만 국내 메이저업체와 직배사를 중심으로 제작, 배급 및 유통의 선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3) 음반제작 시스템
음반사와 실질적인 제작사인 음반기획사가 음반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다.
① 음반출시에 앞서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와 음반유통에 대한 독점계약을 맺고
시장출고가를 결정한다.
②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에서 제작한 원반(마스터음반)을 수령하고 이를 공장에
보내어 매체를 제작, 일반적으로 음반사는 음반도매상으로부터 선주문 받은
수량의 120% ~ 150%정도를 제작함.
③ 음반사는 음반의 납기를 확인한후 음반기획사와 협의하여 시장 출시일자를
잡고 가수의 지명도에 따라 음반기획사로부터 10~50%의 유통대행수수료를 받음.
*SM엔터테이먼트의 경우 자체 기획력을 바탕으로 전속가수를 발굴, 육성하여
앨범의 기획, 제작, 유통까지 전부하고 있다.
(4) 국내 음악저작권 시장
국내 음악저작권 시장의 50% 이상이 노래방, 휴대폰벨소리, 콘서트등 Performenc부분이다.
반면, 미국, 일본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 음악저작권시장에서는 CD나 테이프등 메체를 통한 인세형태의 저작권 수입의
- 참고문헌
-
매일경제신문
KRCnet 홈페이지
서울음반 음원사용문의 팀
연합신문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D-Bass 녹음스튜디오 오너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
자료평가
- 쪼아~
- bh1***
(2006.04.11 01:04:35)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디지털음악산업, 디지털음반유통산업, MP3, P2P, 저작권문제의 현황, 문제점과 정책과제 및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산업전략, 산업정책, 산업전략정책] 영화산업전략정책, 게임산업전략정책(타프시스템), NT산업전략정책, 음반산업전략정책, 화장품산업전략정책, 맥주산업전략정책, 디스플레이산업전략정책 분석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혁명,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위기,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발전방향
- [미디어]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