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혁명,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위기,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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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동향

Ⅲ. 대중음악(대중가요)의 혁명
1. 한국 대중음악의 1차 혁명
2. 한국 대중음악의 1차 혁명(2)
3. 초기 모던 포크의 수용자들
4. 통기타로 표현된 좌충우돌의 미학- 한대수

Ⅳ.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팽창

Ⅴ.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위기

Ⅵ.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
1. 10대의 댄스음악만 남은 빈곤한 가요
2. 유일한 홍보매체 방송에의 완전한 종속
3. 기획상품이 된 가수와 표절 : 아티스트 부재의 가요계
4. 블록버스터 중심의 음반제작과 음반제작의 고비용
5. 음반유통의 후진성과 유통과정의 고비용
6. 계속되는 음반시장의 침체
7. 음반산업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의지 박약

Ⅶ.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발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본격화된 글로벌(global) 자본주의 영향으로 자본과 문화의 전지구화가 진행됨에 따라 촘스키가 언급한 글로벌 자본주의의 상호 모순되는 전지구성(globality)과 국지성(locality)이라는 두 가지의 권력작용이 ‘한국성’(Koreanness) 혹은 한국적 문화 정체성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의 문화 현실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Chomsky, 1993). 구체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 그 가운데서도 대중음악 영역 안에서 소위 글로벌 또는 초국적(transantioanl) 대중음악을 한국의 대중음악 생산자와 수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전용해 나가는가를 한국적 문화정체성의 해체와 재형성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사실 글로벌 문화의 형성과 초문화(transcultural) 이동은 글로벌 자본의 경제적 지배력에 기인하는 전 지구적인 소비문화의 확산이라는 현상과 따로 떨어져 생각할 수 없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그 보다는 좀 더 복합성을 갖는 문제로서 글로벌 미디어의 영향력과 국지적 정체성의 방어기제사이의 변증법적 역학관계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결국 이런 논의는 글로벌화 과정이 민족 국가나 지역문화의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로 압축된다. 먼저 이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관점으로서 문화 민족주의적 입장은 하나의 외래문화에 의한 다른 문화의 지배를 가정하고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전통문화와 정체성이 서구 특히 미국중심의 초국적 미디어 산물과 소비문화에 의해 잠식당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김민선(2005), 대중 매체가 대중음악산업의 시장변화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브라이언 롱허스트(1999),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케이션
이민숙(2002), 한국대중음악의 현실과 과제, 소리바다와 저작권문제
solomoon(2008), 디지털 시대에 대중음악이 사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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