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 유통정책- 국내음반산업 유통구조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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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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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음반 산업 유통
가. 음반 유통의 의의 및 현황
나. 음반 관련법
2. 세부 음반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가. 음반유통시장의 효율화를 위한 발전방향
나. 정보화를 통한 유통·물류구조 개선방안
다. 음반 디지털유통(MP3)의 현황과 정책대응 방향
라. 국내음반산업 인력양성 방안
마. 음반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바. 2002년도 문화산업분야 지원계획
사. 유통단지 조성
4. 평가 및 해결방안
◎ 한국음반 시장의 평가와 개선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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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음반 유통의 의의 및 현황
· 음반유통의 정의
음반유통이란 음성 및 기타 현상을 기록한 레코드, Tape, CD 및 기타 오디오 기록매체를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상품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 상적유통과 운반, 보관, 하역, 포장 및 이에 관련된 정보와 용역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활동을 말한다.
· 음반산업의 유통현황
음반의 유통경로는 수도권은 제작사→도매상→소매상→소비자의 유통경로로 유통되고 지방은 제작사→도매상→중간도매상→소매상→소비자 와 같은 유통경로로 유통되고 있어 이를 종합하면, 평균 3.1단계의 경로를 거치고 있다.
음반산업은 일반적으로 제작업과 유통관련업으로 구분되며, 150업계가 넘는 기획사와 제작사, 50여개의 도매상 및 5700여개의 소매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문화상품과 비교했을 때 유통구조상의 특징은 다단계형 판매형태, 다빈도소량의 물류배송, 규모화된 불법복제시장 등으로 나타난다.
80년대 말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확대는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95년 3,790억원에서 '98년에는 4,300억원으로 증가), '98년부터는 PC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한 판매형태(MP3)도 등장하여 컴퓨터 보급의 확대와 더불어 음반유통시장의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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