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

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

Ⅴ.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

Ⅵ.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
1. 매디슨 프로젝트(Madison Project)
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
3. SDMI 계획

Ⅶ.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
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조의 한계성
2. 불법 복제음반의 실태와 저작권 문제

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발전 방향
1. 음반유통의 개선
2. 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1) 표절과 수입심의에 대한 자율적 조정
2) 불법복제음반에 대한 강력한 대응
3) 일본 대중음악의 점진적 개방과 자율적 대응책 유도
4) 전문인력 양성
5) 음반제작의 글로벌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과 MP3의 활성화는 기존 음반시장의 제반 구조를 송두리째 꿔놓을 전망이다. 벤처기업의 성공 이면에 벤처캐피털이 있듯이 스타가수들의 뒤에는 음반업계가 있다. 이러한 가수와 음반업계의 연계 시장에 지각변동이 생기고 있다. 진원지는 바로 인터넷분야다. 음반업체들은 지금까지 신곡이 나오면 방송사와 유통매장으로 달려갔다. 판매경로도 매장에서 테이프와 CD를 파는 게 전부였다. 그러나 세상이 바뀌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인 셈이다.
지금까지 음반시장은 음반기획사와 음반사가 주물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수를 키우며 노래를 만드는 음반기획사는 1백70여개, 이들에게 돈을 대주면서 음반을 제작해 유통하는 음반사는 20여개다. 연간 4천억 (길거리 블랙마켓은 제외)에 이르는 음반시장에 정보통신업계가 진군을 시작한 건 10여개 IP(정보제공)사업자들이 MP3파일을 판매하면서부터이다. 음반업계는 음원을 빌려준 대가만 받고 온라인 음반시장에는 직진출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시장은 1년여 만에 시들었다. 음반업계가 지난 6월말 음원 공급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대가가 적다고 본데다 정보통신 업계에 대한 불신 때문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음반업계는 온라인 음반판매를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무대를 인터넷으로 옮겨 이 시장에 뛰어드는 공격경영으로 선회한 것도 그래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보통신업체를 인수하는 음반사가 등장하는가 하면 하루가 멀다하고 음반업계와 정보통신업계간 제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 이은민,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 2005
◈ 유선실, 인터넷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유선실, 2002
◈ 임정수,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산업, 한울, 2004
◈ 양재완, 한국 음반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 음반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 조태종, 온라인 음악 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2002
◈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음악산업포럼 MUSE 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산업 발전을 위한 성공요소11711.2. 문화산업을 위한 정부의 지원노력11711.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11812. 문화콘텐츠의 미래 ) 12012.1. 문화콘텐츠 전망 12012.2. 문화콘텐츠 나아갈 방향

  •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심층 분석(음반산업관련 MP3와 P2P 소리바다 문제 사례)
  •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심층 분석(음반산업관련 MP3와 P2P 소리바다 문제 사례)Ⅰ. 개요Ⅱ. 인터넷과 저작권1. 복제의 개념 변화2. 트라스티드 시스템(Trusted system)Ⅲ. 저작인접권Ⅳ. 저작인격권Ⅴ. 저작권법 역사와 우리나라 저작권법1. 어문저작물2. 음악저작물3. 연극저작물4. 미술저작물5. 건축저작물6. 사진저작물7. 영상저작물8. 도형저작물9.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10. 2차적 저작물11. 편집저작물Ⅵ. 구체적인 저작권법

  • [음반산업, 음악산업]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역사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동향, 문제점 및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분석
  • 분석Ⅰ. 개요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1. 태동기(1895~1945)2. 순수 한국 음반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1. 현위상2. 수급현황 3. 성장잠재력 분석1) 강점2) 약점3) 기회4) 위협4. 산업조직 분석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1. 국내 음반산업계 동향2. 세계음반산업계 동향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Ⅶ. MP3 시장1. MP3 시장

  • 문화산업의 의의 및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전망을 주제로한 훌륭한 리포트입니다.^^
  • 산업의 현주소2-2. 세계 문화산업의 현주소2-3. 세계 주요국의 문화산업 정책2-4. 문화산업 정책 환경의 변화3-1. SWOT 분석3-2. 문화산업의 문제점3-3. 나아갈 방향 문화경제학1. 문화 산업의 의의문화경제학1-1. 문화의 정의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한 물질적 정신적 소득의 총칭특히 학문, 예술 ,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철학, 역사학, 사회학, 인류

  • [학사][음반시장]음반유통의 국제화
  • 음반 유통의 국제화 서론▷ 국제 음반시장의 개방화 경향▷ 음반의 문화 산업적 가치 본론■ 국제 음반 유통 현황■ 국내 음반 유통 현황과 문제점■ 음반유통의 주요 쟁점사항과 우리의 현실▷ 음반 유통의 문화제국주의 현상▷ MP3의 등장과 음반유통의 변화 결론▷유통 구조의 혁신▷질적 요소의 향상▷치밀한 마케팅 전략 서론▷ 국제 음반시장의 개방화 경향국가간 문화교류가 활발해지고 상호간의 무역장벽이 완화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