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
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
Ⅴ.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
Ⅵ.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
1. 매디슨 프로젝트(Madison Project)
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
3. SDMI 계획
Ⅶ.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
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조의 한계성
2. 불법 복제음반의 실태와 저작권 문제
Ⅷ.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발전 방향
1. 음반유통의 개선
2. 음반제작의 경쟁력 강화
1) 표절과 수입심의에 대한 자율적 조정
2) 불법복제음반에 대한 강력한 대응
3) 일본 대중음악의 점진적 개방과 자율적 대응책 유도
4) 전문인력 양성
5) 음반제작의 글로벌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터넷과 MP3의 활성화는 기존 음반시장의 제반 구조를 송두리째 꿔놓을 전망이다. 벤처기업의 성공 이면에 벤처캐피털이 있듯이 스타가수들의 뒤에는 음반업계가 있다. 이러한 가수와 음반업계의 연계 시장에 지각변동이 생기고 있다. 진원지는 바로 인터넷분야다. 음반업체들은 지금까지 신곡이 나오면 방송사와 유통매장으로 달려갔다. 판매경로도 매장에서 테이프와 CD를 파는 게 전부였다. 그러나 세상이 바뀌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인 셈이다.
지금까지 음반시장은 음반기획사와 음반사가 주물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수를 키우며 노래를 만드는 음반기획사는 1백70여개, 이들에게 돈을 대주면서 음반을 제작해 유통하는 음반사는 20여개다. 연간 4천억 (길거리 블랙마켓은 제외)에 이르는 음반시장에 정보통신업계가 진군을 시작한 건 10여개 IP(정보제공)사업자들이 MP3파일을 판매하면서부터이다. 음반업계는 음원을 빌려준 대가만 받고 온라인 음반시장에는 직진출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시장은 1년여 만에 시들었다. 음반업계가 지난 6월말 음원 공급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대가가 적다고 본데다 정보통신 업계에 대한 불신 때문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음반업계는 온라인 음반판매를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무대를 인터넷으로 옮겨 이 시장에 뛰어드는 공격경영으로 선회한 것도 그래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보통신업체를 인수하는 음반사가 등장하는가 하면 하루가 멀다하고 음반업계와 정보통신업계간 제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 이은민,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 2005
◈ 유선실, 인터넷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유선실, 2002
◈ 임정수,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산업, 한울, 2004
◈ 양재완, 한국 음반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 음반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 조태종, 온라인 음악 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2002
◈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음악산업포럼 MUSE 백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