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개념,전개,장점,현황, 디지털음반유통(디지털음악유통)의 영향,전제요건,정책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개념

Ⅲ.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전개

Ⅳ.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장점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Performer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Ⅴ. 디지털음반유통(디지털음악유통)의 현황

Ⅵ. 디지털음반유통(디지털음악유통)의 영향
1.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2. 연주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 스타시스템의 변형
3. 인디문화의 활성화
4. 음악관련 제조업 성장 촉진 및 기술 표준화로 인해 시장의 확산

Ⅶ. 디지털음반유통(디지털음악유통)의 전제요건

Ⅷ. 디지털음반유통(디지털음악유통)의 정책 방향
1. 음반산업 현대화 종합계획 수립해야 한다
2. 입법적 보완을 통해저작권을 보호해야 한다
3. 음반 디지털유통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4. 음반 디지털 유통의 적정 가격을 산정하는 메커니즘을 도출해야 한다
5. 디지털 유통에 있어 불법복제방지를 위한 보안기술 표준화를 강화해야 한다
6. 인디음반산업의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의 역사에 있어서 음반의 등장은 획기적이었다. 음악의 기록과 보존이 가능해짐에 따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극복되어 전 세계에 퍼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대량 반복생산하는 방법으로 창조되는 산업화한 문화는 물화되고 오류된 의식으로 전락하였다며 문화산업에 대해 비판하였지만, 문화산업을 통해 과거에는 일부의 계층에서만 향유해오던 지식이나 문화상품의 독점을 일반대중들이 싼 값으로 향유하게 된 점은 부정할 수 없는 긍정적인 측면이다.
일제시절 일본 다국적 기업에 의해 그 씨앗이 심어진 국내음반산업은 해방이후 정부의 국익정책에 보호를 받으며 성장을 거듭한 끝에 일본에 이어 아시아권 2위, 세계시장에서도 10위권을 넘보는 큰 시장이 되었다.
그러나 그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질적인 면이 규모의 성장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음반생산업자들은 한탕주의식 제작관행, 소수의 스타에만 의존하는 안전주의식 투자, 로비활동을 통한 미디어와의 불법거래를 통해서 이윤을 추구하려 하고 있다. 또 유통업자들은 유통물류의 전산화와 체계화를 통해 재고를 줄이고 효율적인 음반유통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집단이기주의를 통해 다른 업체들의 진출을 가로막고 있으며, 불공정한 가격형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정부가 안고 있는 문제점도 적지 않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대중문화를 저급한 것으로 취급하고 규제위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규제위주의 정책은 오히려 불법음반의 제조와 판매만 부추기면서 기형적인 시장구조를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자세이다. 대부분의 음반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음악을 찾아 듣는 적극적인 소비행위보다는 미디어에서 들려주는 대로 듣고 거기에 맞춰 음반을 구매하는 소극적인 소비행위를 보임으로써 자신들의 선택의 기회를 줄임은 물론, 전반적인 대중음악수준을 한 단계 끌어내
참고문헌
김도현,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2000
노영해, 디지털 시대의 음악 - 두뇌 오페라, 디지털시대의 문화 예술, 문학과 지성사, 1999
유승호,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1999
이재현,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전병준,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 콘텐츠 산업 실태보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유통 배급 구조 1. 창구 개괄2. 극장 현황1) 전국 극장 분포 및 증감2) 흥행 수입의 변화3) 멀티플렉스의 증가와 그 의미3. 극장 배급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

  • [국제경영] SM엔터테이먼트사의 일본시장진출사례
  • 디지털매체의 확산, 불법 음반 복제의 시장잠식, 대형가수의 부재로 인한 대작음반의 부재, 마케팅 비용 등 부대비용의 증가 등이 원인이다.음반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성 둔화는 피할 수 없겠지만 국내 메이저업체와 직배사를 중심으로 제작, 배급 및 유통의 선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1999년 음반제작사 등록요건이 완화된 이래 매년 음반제작사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차트2. 국내 음반 제작사 현황 - 2001년 국내 음반

  • [지적재산권] 지적재산권의 현황과 제문제 및 정책방향(사례)
  • 디지털 저작물보호문제 및 정책방향1. 저작성이 없는 텍스트 및 화상형태의 디지털 컨텐츠인터넷의 활용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디지털정보가 차지하는 비중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 및 정보거래에 있어서는 정보를 담고 있는 유형물과 정보의 매매가 아니라 사용허락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 그리고 정보제공자와 이용자간의 개별적인 협상에 의하여 거래가 성립하는 것이 아니며, 정보제공자가 정해놓은 표준적인 형태에 따

  •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보호 및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 디지털 저작권 관리) 이란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유통에 있어서 저작권을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서비스에 대해서는 서비스 주체별로 다양한 정책이 존재하며, 따라서, DRM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고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다. DRM이 서비스 주체의 정책에 따라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나 저작권 보호 및 유통관리라는 측면에서 핵심적인 요소기술이 존재한다. DRM의 핵심적 요소기

  • [저작권과 저작권법] 저작권과 저작권법(온라인음악과 소리바다(MP3)문제 사례)
  • 저작권과 저작권법(온라인음악과 소리바다(MP3)문제 사례)Ⅰ. 서론Ⅱ.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저작권Ⅲ. 저작재산권Ⅳ. 저작물1. 저작물의 종류2. 저작물의 요건3. 편집저작물4. 외국인의 저작물5. 저작물 창작 계약6. 정부 저작물Ⅴ. 국제협약1. 저작권조약1) 베른협약2) 세계저작권협약2. 저작인접권에 관한 조약1) 로마협약2) 음반협약3) 위성협약Ⅵ. 일본과 미국의 저작권법1. 일본의 저작권법1) WIPO신조약과 관련 사항2) WIPO신조약과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