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신한은행의 마케팅 사례분석과 문제점 파악 및 해결방안(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관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국민은행, 우리금융지주 등의 국내경쟁업체와 외국계은행들의 시장진입등 치열한 시장환경속에서도 끊임없는 고객만족 마케팅전략으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신한은행의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을 조사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 론
1) 신한은행
2) 동기

2. STP분석
1) Segmenting
2) Targeting
3) Positioning

3. 환경분석
1) 내부분석
2) 외부환경
3) SWOT 분석

4. 마케팅믹스 분석
1) Promotion
2) Price
3) Place
4) Product

5. 문제점과 해결방안
1) 4P - Price 관련
2) 4p - Promotion 관련
3)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처

6. 결 론

7.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2)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Positioning

은행이라는 특성상 각 상품을 파는데 있어 각기 다른 Targeting이 존재하고 이것은 결국 모든 Segment에 대한 Targeting을 해야 하는 것이다. 즉 선택과 집중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복합적인 Positioning이 필요하다. 신한 은행은 지금 현재 각 상품에 대해 각기 다른 4P Mix를 사용함으로써 비교적 성공적인 Positioning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사명은 ‘고객에게는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주주로부터는 폭넓은 신뢰를 받고, 임직원에게는 존경받는 일터를 제공하고 사회와 국가경제에 기업시민으로서 사명을 완수함으로 한 차원 높은 경영문화 구현을 통해 국내는 물론 아시아 금융권을 선도하여 고객과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되는 일등 은행이 될 것입니다.’ 라고 하여 자사의 목표를 정확하지 못하게 나타내고 경영활동 범위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잘 정리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3. 환경 분석

1) 내부분석

① 선도적 제도
신한은행이 금융권에서 처음 도입해 지금은 전 금융권으로 확산된 제도 중 여전히 신한은행이 우월하다고 판단되는 제도 4개를 선정했다.
종합업적평가대회, 사업부제, 부서장경영전략회의, 성과관리제도 등이 그 것이다. 이들 제도는 현재 대부분 금융회사들이 시행하고 있어 언뜻 보면 별것 아닌 것으로 비춰진다. 하지만 사업부제 등은 도입 초기엔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어 이를 정착시킨 신한은행의 뚝심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종합업적평가대회와 부서장 경영전략회의는 지금도 다른 은행이 따라 올 수 없을 정도로 신한은행만의 독특함을 자랑하고 있다. 종합업적평가대회는 신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신한문화의 장으로 자리 잡았으며, 부서장 경영전략회의는 리더계층의 종합적 토론의 장으로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② 선진적 시스템
신한은행이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건전성과 수익성을 높이는데 기여한 시스템 4개를 선정했다. 원스톱 창구 설치를 골자로 한 새로운 개념의 영업점 체계인 MRB시스템이 첫 번째 스탠더드다. 또 기업금융전문가를 위한 지원시스템인 SPURT시스템과 여신관리시스템인 CRM시스템도 선정됐다. 이밖에 건전성을 제고하고 사고를 예방해 민원이 가장 적은 은행으로 만든 일등 공신인 상시감시시스템도 신한은행의 오늘을 만든 요인 중 하나로 꼽혔다. 또한, 기업금융전문가 육성을 위한 SPURT시스템으로 신한은행은 인적자원 관리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다.

③ 차별화 된 서비스 능력
일반적으로 서비스의 분류를 나눠보면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중략>
참고문헌
<국내 문헌>
머니투데이금융부, 금융강국코리아, 굿인포메이션, 2005년
정동일, 신한은행방식, 김영사, 2005년
전선애,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한국경상학회, 2005년 3월
김상헌, 귀족마케팅: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3년
김경원, 최희갑, 디지털 금융 대혁명, 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3월
장세진,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5년
한국은행,「국내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 현황」, 보도자료 각호

<인터넷 사이트>

재정경제부 홈페이지 http://www.mofe.go.kr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www.bok.or.kr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b.or.kr
삼성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신한은행 홈페이지 http://www.shinhan.com
동아일보 홈페이지 http://www.donga.com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오키도키 그럭저럭 1000원치고 그럭저럭
  • ssho***
    (2010.03.05 20:15: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blanc***
    (2007.10.14 00:53:2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dz
  • mylucky***
    (2007.10.11 23:40:47)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마케팅 전략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더욱 더 치열해질 금융환경에서의 생존을 위하여 은행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프라이빗 뱅킹을 이론적으로 검토해보고 그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국내외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한국 은행의 프라이빗 뱅킹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프라이빗

  • [인터넷비지니스] 인터넷 뱅킹
  • Ⅰ. 참여 산업 및 시장 분석1. 인터넷 뱅킹의 정의2. 인터넷 뱅킹 산업의 범위3. 산업상의 특성(장단점)4. 인터넷뱅킹의 기대효과 +문제점, 발전방안5. 관련 IT기술6. 시장점유율Ⅱ. BM과 경쟁전략1. 인터넷뱅킹 서비스2. 주 대상고객3. 경쟁전략과 마케팅방식4. 수익창출방식5. 공인인증체계에서 이용되는 보안 알고리즘6. 보안 강화 방안7. 국내은행 경영성과에 대한 인터넷뱅킹의 영향Ⅲ. 3개사 (국민은행, 외환은행, 신한은행) 비교 분석1.

  • [고객관계관리] 신한은행 CRM
  • 신한은행은 CRM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2) 근본적 요인그 동안 은행업무는 창구위주의 고비용 저효율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신한은행은 MRB(개인고객중심매장) 구축, 인터넷뱅킹시스템 구축, DB통합 등을 통해 개인 및 기업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영역으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물론 타 업종에 비해 자동화기기나 인프라 측면에서 앞서고 있지만 결국 중심

  • [경영 졸업논문] 프라이빗뱅킹의 문제점 및 선진화 방안
  • 서비스의 수급이고, 제공자인 금융기관으로서는 고객의 기여도에 따라 창출된 부가가치를 다시 고객에게 환원시키는 마케팅 전략의 하나이다.따라서 급변하는 금융환경 하에서 금융기관의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는 프라이빗 뱅킹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검토해보고 그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국내외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한국 은행들의 프라이빗 뱅킹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 신한은행 기업분석 및 취업전략
  • 사례에 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2000byte)4. 지금까지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자신이 제안했던 가장 창의적인 해결책에 관해 기술해 주세요. (2000byte)5. 현재 은행권의 시장 상황을 설명해 주시고, 그러한 환경에서 신한은행이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전략을 본인이 입사 후 희망하는 분야 관점에서 기술해 주세요. (2000byte)2014 하반기 취업전략2014 상반기 자기소개서 항목1.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과정, 수학내용 (휴학 기간 또는 졸업 후의 공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