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금융진출분야분석과 경쟁력강화방안 -국민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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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회사의 motive와 목표
2. 회사의 기업전략 운영정책
3. 국민은행 내부의 조직도와 각 부서가 하는일
4. 과거의 채용정보를 통한 취직에 필요한 정보
5. 현재 국민은행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롭게 시도되어질 수 있는 사업전략
6. 국민은행의 현 우리나라의 영향력
- 본문내용
-
1-2. 비전 및 전략 목표
▶ 장기비전 및 전략 목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편리한 은행“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한 은행“ ”아시아의 대표 은행“ 이란 컨셉 아래 시가총액 21조, ROA 1.5% ROE 25%의 목표를 향후 5년 안에 달성하여 탁월한 판매 및 채널역량을 기반으로 선별된 상품을 목표고객에게 제공하는 Multi - Specialist Bank를 추구하며 세계 30위 권 은행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한 은행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편리한 은행
아시아의 대표 은행
∙자산건전성과 수익성, 성과 면에서의 세계일류수준 달성
∙시장 선도하는 최고의 기술기반 구현
∙금융 겸업화에 대비한 사업 영역확대와 원스톱 서비스
∙전국적인 점포망을 바탕으로 고객 접근성 제고
∙다양한 점포모델개발로 다양하고 세분화 된 채널망 구축
∙온․오프 라인의 통합 금융서비스
∙세계 어느 누구와도 겨룰 수 있는 국제 경쟁력 구축
∙나아갈 길을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는 안정된 사업구조와 환경대응 능력 보유
∙한국에서의 성공모형을 다른 지역에 이식
이를 통해 ‘세계수준의 개인금융 기관으로 도약’, ‘국내 금융기관의 새로운 경영모델 제시’, ‘새로운 가치 창출로 기업가치 제고’ 등을 추진 목표로 삼고 있다.
2. 회사의 기업전략 운영정책
2-1. 전략 추진방향
핵심사업에 대하여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역량 강화를 통한 multi-specialist 추구 및 성장 잠재력이 큰 신규사업을 강화한다.
① 시장 지배력 및 범위의 경제를 활용한 매출 시너지 창출 및 극대화
- 수익성에 근거한 영업점 망 최적화
② 차별화 된 채널/서비스 제공을 통한 기존사업 확대
- 모든 은행 및 일부 선별된 비 은행상품을 통합적으로 제공 (규제완화 속도에 맞춤)
- 상담채널을 기반으로 한 자산관리 사업확대
③ Specialist 스킬을 활용한 해외 진출
④ 고객층 별 전략
수익창출 잠재력이 큰 부유층 및 중산층 개인고객과 SOHO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개인금융서비스 시장에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수익창출 잠재력이 낮은 대기업 금융은 비중을 축소한다. ( 시장의 축소가 아닌 차선분야로 정함 )
개인고객
부유층
-독특한 가치제안 개발
-새로운 브랜드, 채널 차별화
-외부 전문인력 확보
-생애가치 극대화
고수익 고객 적극 공략
중산층
-CRM 역량 강화
-Personal Banking 추구
-상품별 수익 극대화
교차 판매 확대를 통한 주거래 고객화
서민층
-저비용 채널 이용 유도
-서비스 경로 재설계
-거래별 수익 극대화
비용 효율성 증대
기업 고객
대기업
-고 위험 여신의 회수
대출 포트폴리오 재구성
SME(중소 기업)
-비재무자료 수집/분석역량
-기업 경영 서비스 제공
고객 관계관리 강화를 통한 파트너쉽 구축
SOHO(자영업자)
-신용평가 모델 개발
-맞춤 상품/서비스 개발
-원스톱 서비스의 편리성
리스크관리를 통한
공격적 확대
3.국민은행 내부의 조직도와 각 부서가 하는일
• 인력구분
∎일반인력
본점에서 상품개발, 자금운용 및 경영관리 업무 등을 수행하거나 영업점에서 마케팅, 상품판매 및 고객관리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흔히 신입행원으로 불리우며, 학력, 연령 및 전공에 구분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문인력
전문성이 요구되는 특정업무를 수행합니다. 지원직무에 따라 학력, 경력 및 자격증 등 별도의 지원자격이 요구될 수 있으며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고용계약을 체결합니다.
∎사무기타인력
당행의 필요에 따라 특정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간을 정하여 고용계약을 체결하며 일정기간을 초과하여 계속
근무한 경우에는 계약기간의 정함이 없는 무기계약인력으로 전환됩니다.
- 텔러직 : 영업점에서 온라인 창구업무 등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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