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로열티프로그램의 몰입과 신뢰가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로열티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1-1. 로열티 프로그램의 정의 및 발전
1-2. 로열티 프로그램의 의의와 효과
2. 로열티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
2-1. 고객 활성화 전략으로서의 로열티 프로그램
2-2. 애호 고객 우대 로열티 프로그램
3.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몰입
3-1.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
3-1.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
4. 고객 애호도에 관한 연구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의 기업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글로벌 경쟁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해지면서 기존의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기존 고객과의 유지(Customer retention) 활동이 신규 고객(Customer acquisition)을 창출하는 것보다 기업 이익 추구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실증적 연구 결과가 뒷받침 되면서(Reichheld, 1996a) 기업의 기존 고객 유지는 더욱 중요시 되고 있으며, 고객 애호도(Customer Loyalty)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만이 진정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로열티 프로그램(Loyalty program)은 이러한 고객 애호도를 고취시키며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기업의 고객 애호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두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한 측면은 핵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통한 고객 애호도 향상이고, 다른 한 측면은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한 고객애호도 고취이다. 특히 과거에는 항공업체를 중심으로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이동 통신 서비스 업체, 카드업체, 대형 할인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백화점, 주유소, 금융기업, 자동차 업체 등을 중심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마일리지 이상의 편익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여러 기업들이 제휴하여 만든 로열티 프로그램도 등장하였다.
- 참고문헌
-
강세희(2002), “로열티 프로그램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 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재원(2003), “항공사 FFP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Loyalty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4권, pp. 77-100.
서명선(2002), “항공사 상용고객우대제도의 제휴 성과,”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 연구, 4(2), pp.225-241.
손기봉(2001),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예종석, 양성희(2001), “기업의 충성도 프로그램이 고객의 가치지각 및 충성도 형성 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2권, pp.23-37.
오경화, 심혜연, 홍병숙(2003), “의류업체의 마일리지 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호, pp. 384-394.
Anderson, E. and B.A. Weitz(1992),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
18-34.
Anderson, James C. and James A. N.(1990),“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Jan), 42-58.
Berry, Leonard L. and A. Parasuraman(1991), Marketing Services, New York: The Free Pres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