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판매촉진에서의 모바일쿠폰의 특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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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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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쿠폰의 정의
2) 쿠폰의 유형
3)판매촉진 수단으로써 쿠폰의 효과
4) 이동전화의 발전
5) 모바일 쿠폰
6) 바코드 사용현황
7) 모바일 쿠폰의 특징
8) 모바일 쿠폰 상용화 현황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최근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광고활동과 판매촉진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WTO의 출범에 의하여 국내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시장상황은 시시각각 변하며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환경의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좀더 적극적인 새로운 마케팅기법 특히 다양한 촉진 활동이 요구된다. 이러한 촉진 방법 중에는 광고, 인적판매, 홍보, PR, 판매촉진 등의 다양한 수단이 있다. 그 가운데 기업들이 다른 촉진믹스 요소들에 비해 더 많은 촉진예산을 할당하고 있는 판매촉진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10년 전 광고 대 판매촉진의 촉진 예산 내 할당비율은 60대 40정도였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에 있어서 그 양상은 반대가 되어 판매촉진이 촉진 총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65~75% 정도로 성장하였다. 판매촉진 비용은 과거 20년 동안 매년 예산지출액의 증가율만큼 증가되어 왔으며, 그 빠른 증가율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Kotler, 1997).
이렇게 판매 촉진이 성장하게 된 주요한 원인은 기업이 신속한 결과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결과에 대한 측정이 용이하고 실행비용이 저렴한 촉진수단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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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호 김진이(2001), “쿠폰이용성향과 가치의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업정보학회지, 4(1).
김희진(1997), “세일즈 프로모션 이론과 전략,” 한국광고연구원.
나은영(2001),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속성에 관한 연구 –개인 중심성, 즉시성 및 직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45(4), 189-228.
박동애(2002), “모바일 광고의 특성과 유형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백호(2002), “충동구매성향과 e-쿠폰 접촉 유무가 쿠폰 상환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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