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상거래 이용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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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모바일 비즈니스




2.1.1 모바일 비즈니스의 정의 및 개념




2.1.2 모바일 비즈니스의 성장 요인




2.1.3 모바일 비즈니스의 유형




2.2 모바일 커머스




2.2.1 모바일 커머스의 정의




2.2.2 모바일 커머스의 발전 단계




2.2.3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2.2.4 모바일 커머스의 유형




2.2.5 모바일 커머스의 문제점




2.3 모바일 마케팅




2.3.1 모바일 마케팅의 정의 및 개념




2.3.2 모바일 마케팅의 특징




2.3.3 모바일 마케팅의 성장 요인







2.3.4 모바일 마케팅의 유형




제 3 장 연구 설계




3.1 연구모형 및 가설




3.2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제 4 장 결과 분석




4.1 응답자의 특성 및 문항 평균값




4.2 요인분석




4.3 가설 검정




제 5 장 결 론




5.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 문헌




부 록




영문초록




국문초록


본문내용
(2) 모바일 쿠폰
모바일 쿠폰은 모바일 커머스 기반 인프라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즉 모바일 광고와 쇼핑을 연결하는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무선 인터넷의 잠재고객을 활성화시티는 서비스이다. 모바일쿠폰의 기대효과는 다음 <표 2-3>에 보여진 바와 같이 사용자나 제조업체 그리고 유통업체에 이르기까지 오프라인 쿠폰에 비해 매우 다양한 효과를 내재하고 있다.
모바일 쿠폰은 이동통신 가입자 DB를 바탕으로 하여 대상자의 성향분석에 따른 정확한 분석을 통한 타깃 광고가 가능하며, 광고 집행 후 효과 즉정이 용이하다. 국내 제조사 쿠폰 시장은 시장 규모가 미약하나, 쿠폰을 활용한 판매촉진 마케팅이 점차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표 2-3) 모바일 쿠폰의 기대효과

사용자
제조업체
유통업체
오프라인쿠폰
물리적한계성내재

행사 등의 정보부족
비용 대비 효과 측정미비
시장에 대한 빠른 대응 부족
독자적 홍보 실시
수작업 처리로 인한 불편
자체 쿠폰 발행의 어려움
고객정보 습득의 어려움
모바일 쿠폰
언제어디서나 사용이 가능
행사정보를 통한 구매가능
효율적인 운영가능
시장 상황 분석을 통한 빠른 대응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한 마케팅 실시
서비스의 편의성 제고

자사 쿠폰 발행이 용이

모바일 쿠폰에 대한 국내 성공 사례로서 SK텔레콤의 ‘coupack’을 살펴보면, 쿠팩의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업자인 SK텔레, 쿠폰 에이전트, 유통업체, 제조업체간의 각각의 장점을 결합하여 이루어지는데, 우선 무선 단말기를 이용한 쿠폰 서비스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mobile one to one 마케팅인 benefit 제공형 광고로서 할인과 적립 그리고 광고가 함께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다. 구체적인 형태로서 영화 시사회 티켓 적용 쿠폰인 광고형 쿠폰, 전국 100여개 서점에 KIOSK를 설치하여 실시된 도서 쿠폰, 조흥은행과 연계한 모바일 카드, 적립식 쿠폰 등이 있다.
이러한 쿠팩의 전략적인 positioning은 첫째, 모바일 커머스 기반 인프라를 제공하는 사업 둘째 모바일 광고와 쇼핑을 연결하는 마케팅 수단 재공(가입자와 가맹점,) 그리고 무선인터넷의 잠재고객을 활성화시키는 서비스로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사업의 확장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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