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2 / 2016.03.22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패션리테일링과머천다이징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30점).
①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②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③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하고 싶은 말
[가정학과 공통]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30점).
①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②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분석(10점)
③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1)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저렴한 비용
(2) 시공초월
(3) 시장 접근성, 정보의 개방성
(4) 상호작용성, DB구축비 용이
2) TV 홈쇼핑의 특징
(1) 통신 수단을 이용한 상품 주문
(2) 홈쇼핑 방식
(3) 배달을 통한 새로운 유통 시스템
(4) 직접 마케팅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특징에 대한 비교
(1)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2) TV 홈쇼핑의 특징

2.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분석(10점)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1) 인터넷 쇼핑몰의 기업측면에서 장점
(2) 인터넷 쇼핑몰의 기업측면에서 단점
(3)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측면에서 장점
(4)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측면에서 단점
2)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
(1) TV 홈쇼핑의 장점
(2) TV 홈쇼핑의 단점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비교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2) TV 홈쇼핑의 장점 및 단점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분석(10점)
1)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유형
(1) 쿠폰
(2) 경품(사은품)
(3) 가격 할인
(4) 리베이트(무료택배, 포인트)
(5) 사이트 회원 등록
(6) 무료 제공 전략(Give Away)
2)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
(1) 시간
(2) 배경 음악
(3) 상품 연출
(4) 쇼핑 호스트
(5) 단수가격(Odds Price) 마케팅
(6) 보고 마케팅
3)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에 대한 비교
(1)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유형
(2) TV 홈쇼핑의 판매촉진 유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 과정은 컴퓨터 네트워크상의 가상 상점을 통하여 소비자가 상품을 탐색하고 구입을 결정하며 지급, 결제, 배송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비용이 절감됨으로써 인터넷 쇼핑의 이용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홈쇼핑(Home Shopping)의 원 뜻은 '가정에서의 쇼핑'이라고 볼 수 있다. 매장에 직접 가지 않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으며, 무점포, 전국 노출의 특성으로 오프라인 대비 상대적으로 유리한 조건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있다는 것이 이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소매업 중에서 ‘인터넷 쇼핑몰’ 및 ‘TV 홈쇼핑’에 대해서 다음의 내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류한석(2012).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한빛비즈.
이창준(2001). 전자상거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고찬수(2011). 스마트 TV 혁명 : 미래 미디어의 중심. 21세기북스.
최재용 외(2011). 당신을 변화시켜줄 SNS세상. 비즈콜라.
이정미(2000). 인터넷 쇼핑의 혁신성과 의류상품 구매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은정(2002). 인터넷 소비가치가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박준철(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고객만족이 신뢰, 몰입, 고객충성 행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이기용(2013). TV홈쇼핑의 특성과 소비자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별 도움이 되지는 못했다.
  • lalak***
    (2017.03.27 19:51:2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중국시장 분석, 그리고 다른 기업의 중국진출 성공, 실패 사례 등을 통해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을 전망해 보도록 하겠다. 2. 이마트 소개 및 발전사 신세계백화점이 운영하는 E마트는 한국 최초의 할인점으로서 93년 창동점 1호를 시작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11년째 접어드는 올해 작년기준 전국 매장수 (03년-53개) 48개, 매출액 5조 5000억원 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시장점유율 또한 35%를 차지함으로써 국내 토종브랜드로써의 자존심

  • [조직행동론] Amway 암웨이의 기업조직
  • 및 국가에서 300만명 이상의 암웨이 IBO들이 활발한 사업을 펼치면서 전세계가 암웨이 가족이 되어가고 있다. 또한 전세계 14,000명이 넘는 직원들은 소비자에게 더욱 우수한 품질과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암웨이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현재 미국직접판매협회․세계직접판매협회연맹 및 각국 직접판매협회에서 지속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암웨이는 세계 최대의 직접판매회사 중 하나로 1959년 설립이

  • 이마트 경영전략
  • 중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 소매업태별 포지셔닝 >자료 : 산업연구원, 유통 산업태 경쟁력 연구 2. 국내 할인매장의 성장현황할인점은 점포수와 매출 면에서 기록적인 고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국내 최대의 소매 업태로 성장할 전망이 있다. 또한 경쟁이 심화 되는 가운데 출점은 가속화 되어 선두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이마트, 마그넷, 킴스클럽과 같은 국내업체와 까르푸, 홈플러스, 월마트 등 외자계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중국 은행산업의 현황② 중국 은행산업의 특징 ③ 중국 은행산업의 문제점④ WTO 가입 이후 중국 은행산업의 개혁방향⑤ 중국 은행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⑥ 중국의 은행산업 개혁에 따른 국내 은행의 진출 방안⑦ 중국 은행산업의 개혁에 따른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⑧ 시사점▶ 보험시장① 중국 보험산업의 개방현황과 그 변화② 중국의 보험산업 개방 이행 현황③ WTO 가입이 중국 보험시장 및 보험업에 미치는 영향④ 중국 보험시장의 대중투

  • [마케팅]네트워크 마케팅과 암웨이에 대한 분석
  • 중간유통 비용이 절감되어 소비자 가격이 싸짐은 물론 판매회사의 제반 비용 및 이윤까지도 소비자(다단계 마케팅의 사업자는 곧 소비자이기도 하다)의 이윤으로 돌아간다. 5) 네트워크 마케팅의 4P 가. 제품 (Product)▶ 소비재(편의품) : 저몰입 제품으로 낮은 가격으로 반복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것 예) 세제,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주방용품 등 ▶ 상표 : 유통업체 상표(private brand) 및 개별상표(individual brand) ♠ 유통업체 상표(private brand) - 유통업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