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 동향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제1절 이론적 배경
1. e-learning의 정의
2. e-learning의 특징
3.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
제2절 기존의 연구

제3장 국내외 실태분석
제1절 국내외 전체 교육시장의 규모
제2절 국내외 e-learning 시장
제3절 국내 e-learning 시장의 주요변화

제4장 결론
본문내용
제1절 이론적 배경
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이란 지식과 성취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해결책을 전달할 목적으로 인터넷/인트라넷 등의 다양한 네트웍 접속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다. on-line 교육이란 CD-Rom, 파일, e-Book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교육 컨텐츠를 활용하는 컴퓨터기반 교육이며,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등 웹을 기반으로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간에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on-line 학습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기존의 off-line 교육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개념상의 차이는 다소 있으나 사이버교육 등과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e-learning은 네트웍으로 연결되므로 훈련 내용과 정보의 즉각적인 갱신, 저장, 검색, 유통 및 공유가 이루어지는 열린 공간인 인터넷이라는 TCP/IP 상의 HTTP/HTTPS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Computer를 경유하여 최종의 사용자인 학습자에게 정보 및 지식을 전달하고 전통적인 훈련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학습 솔루션이라는 광의의 학습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3) 김정란, “e-learning 도입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분석 연구,” 한양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14.
2. e-learning의 특징
on-line 교육은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인터넷이 가지는 다양한 특징들을 공유한다. 즉 on-line 교육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이 가능하다. off-line 교육과 달리 교실이라는 물리적 공간이나 교육자와 학습자가 같은 공간, 같은 시간에 있어야 하는 제약조건 없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on-line 교육은 또한 인터넷의 쌍방향성을 이용해 관심 있는 주제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통한 쌍방향 교육 등 다양한 교육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런대로 꽤 괜찮네요!
  • ninpbiz***
    (2005.10.27 12:26:21)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온라인교육의 실태와 장단점
  •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포스코는 2000년 4월 사이버학습을 개설하고 직원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2001년 8월부터 사이버머니와 학습용 CD를 제공해 왔으며, 학습용 CD 신청자가 감소함에 2002년 11월부터 사이버머니로 일괄 지급하고 있다. (6) 요약포스코는 e-캠퍼스를 개설하며 기존의 일률적 소집형 집합교육을 교육생의 요구를 반영한 자기주도형 학습 체제인 e-러닝 체제로 일대 전환한다. 이러한 포스코의 e-러닝 체제는 전사적 지식경

  • e-learning 비지니스전략
  • 발전 방향1. 시장 전망 및 발전 방향e-Learning 시장이 아직은 초기 단계이고 앞으로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단순히 그러한 가능성만을 보고 뛰어들어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 e-Learning 은 기본적으로 기술적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 고객의 니즈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 [콘텐츠산업] 미디어콘텐츠
  • 발전에 장애 요소와 해결해야할 문제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하지만 미래가 전적으로 비관적인 것은 아니다.초고속망도 널리 보급되어 초고속 인터넷 인구가 대부분이고 위성방송, 케이블 등의 정보화 시대를 이미 우리는 맞이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인프라 위에 무엇을 얹을 것인지, 즉 콘텐츠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지원하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이러한 고민과 더불어 앞서 말한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여러 가지 방안, 제작의 인적기반 구축, 저

  • [원격교육] e-learning 이러닝 현황
  • E-LEARNING 현황목 차Ⅰ 연구의 의의와 목적1. 최근의 기업 환경 변화와 e-learningⅡ 이론적 배경1. e-learning 정의2. e-learning의 특징3. e-learning의 장점4. e-learning 사업의 분류5. e-learning 구축의 4가지 포인트1) 피교육자의 몰입 확보2) feed-back의 강화3) 아웃소싱의 적극적 활용4) 오프라인 교육과의 공조6. e-learning의 시장규모1) 미국2) 국내7.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8.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9.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1) 미국 e-learning 시장 동

  • [원격교육활용론] e-learning
  • < 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필요성Ⅱ. 본 론 (이론적 배경)1.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1)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2) e-Learning 교육의 장점(3) e-Learning 사업의 분류2.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과정3. e-Learning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1) e-Learning 산업의 정의와 구분(2) e-Learning 산업의 현황, 발전 방향(3) e-Learning의 한계4. e-Learning의 시장 규모(1) 미국(2) 국내5.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6.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7. e-Learning의 성공 포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