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 동향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제1절 이론적 배경
1. e-learning의 정의
2. e-learning의 특징
3.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
제2절 기존의 연구
제3장 국내외 실태분석
제1절 국내외 전체 교육시장의 규모
제2절 국내외 e-learning 시장
제3절 국내 e-learning 시장의 주요변화
제4장 결론
- 본문내용
-
제1절 이론적 배경
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이란 지식과 성취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해결책을 전달할 목적으로 인터넷/인트라넷 등의 다양한 네트웍 접속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다. on-line 교육이란 CD-Rom, 파일, e-Book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교육 컨텐츠를 활용하는 컴퓨터기반 교육이며,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등 웹을 기반으로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다른 학습자간에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on-line 학습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기존의 off-line 교육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개념상의 차이는 다소 있으나 사이버교육 등과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e-learning은 네트웍으로 연결되므로 훈련 내용과 정보의 즉각적인 갱신, 저장, 검색, 유통 및 공유가 이루어지는 열린 공간인 인터넷이라는 TCP/IP 상의 HTTP/HTTPS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Computer를 경유하여 최종의 사용자인 학습자에게 정보 및 지식을 전달하고 전통적인 훈련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학습 솔루션이라는 광의의 학습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3) 김정란, “e-learning 도입사례 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분석 연구,” 한양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14.
2. e-learning의 특징
on-line 교육은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인터넷이 가지는 다양한 특징들을 공유한다. 즉 on-line 교육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이 가능하다. off-line 교육과 달리 교실이라는 물리적 공간이나 교육자와 학습자가 같은 공간, 같은 시간에 있어야 하는 제약조건 없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on-line 교육은 또한 인터넷의 쌍방향성을 이용해 관심 있는 주제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통한 쌍방향 교육 등 다양한 교육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 그런대로 꽤 괜찮네요!
- ninpbiz***
(2005.10.27 12:26: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