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IT기기] 교육-학습용 단말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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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T기기] 교육-학습용 단말기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교육-학습용 단말기 분석
1. 태블릿 PC
2. PDA
3. 휴대폰
4. PMP
5. 전자사전
6. 어학기
7. MP3 플레이어
8. 게임기
9. DMB
10. UMPC
11. 교육용 PC
1) 에듀와이즈
2) 100달러 노트북

III. 교육-학습용 단말기의 문제점 및 한계
1. 태블릿 PC
2. PDA
3. 휴대폰
4. PMP
5. UMPC

IV. 교육-학습용 단말기의 발전 전망
1. u-러닝 관련 기술 발전 전망
2. 교육-학습용 단말기의 발전 전망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 전체는 큰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서 미래 사회를 주도해나갈 인재 육성 및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e-러닝이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전략 수단으로 대두되었고, 이러한 e-러닝 기술 발전 및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는 e-러닝을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도구로 천명하였으며(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2003), 호주 연방 교육부는 2002년 ‘e-Learning Section Schools Group’을 설치하여 ‘ICT 활용 미래학교 모형개발’ 및 ‘시범학교 운영’ 등을 추진 중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학부 모들의 높은 교육열이 e-러닝 산업 성장에 좋은 조건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4년 EBS 수능 강의와 2005년 사이버 가정학 습체제를 통해 e-러닝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e-러닝은 전자적(electronics) 학습방식이라는 개념을 넘어 학습 선택권과 학습기회를 확장하면서 사교육비 경감과 지역별, 계층 간 교육 격차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한국교육방송공사, 2005).
이러한 e-러닝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부여하며, 맞춤형 개별학습의 가능성 및 방대한 학습 자료의 제공 등의 장점(Rosenberg, M. J., 2001)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역시 크게 활성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글에서는 개인 휴대용 학습 단말기들에 대한 종류, 특징, 시장 동향을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권지인, 휴대형 단말기(Handheld Device) 시장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 16권 20호, 2004
[2] 김도현 외,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단계적 진화 모델, 정보화정책 제13권 제2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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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김중태 문화원 블로그: UMPC(http://www.dal.co.kr/blog/2006/06)
[6] 노트북, 태블릿PC, UMPC 정보 커뮤니티(http://www.thetabletp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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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21]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22] LG경제 연구소(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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